30년간 거리에서 위안부 피해 해결에 앞장...이제는 국회에서

[인터넷언론인연대 4.15총선 특별취재팀 = 임두만 장건섭 조응태 추광규 기자 편집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전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세를 보이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세 차례나 개학이 연기됐다. 그러나 오는 5월30일 마감되는 제20대 국회의원의 후임을 선출해야하는 4.15 총선은 미뤄져야한다는 등의 의견에도 불구하고 계획대로 치러진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유세현장은 예전과 사뭇 달라졌다. 소음으로 들릴 만큼 컸던 선거노래도, 악수를 건네고 포옹하던 유세도 사라졌기 때문이다. 지난 달 3월 25~26일 후보등록이 마감됐고, 4월 2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소리없는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인터넷언론인연대는 대면선거운동은 물론, 대규모 청중이 동원되는 유세가 힘든 상황에서 후보들의 공약 등을 알릴 기회로 ‘후보에게 묻는다’ 시리즈를 기획했다. 

더불어시민당 비례후보 윤미향 후보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더불어시민당 비례후보 윤미향 후보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더불어민주당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추천순위 7번에 출마한 윤미향(55) 후보를 지난 달 3월 31일 만났다.

윤미향 후보는 일본대사관 앞에서 세계 최장기 수요시위를 위안부 피해자들과 함께 이끈 여성평화운동가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1992년부터 28년간 유엔(UN), 유럽연합(EU), 미국, 독일, 일본 등을 다녔다. 

윤미향 후보는 “1998년 서울 올림픽 때 한국 여성들에 대한 일본 사람들의 성착취·성매매 관광, 일명 기생관광 문제의 심각성을 알게 돼 관심을 가졌다”고 말했다. 그는 “해방이 됐는데 어떻게 계속 재발될 수 있을까 라는 물음표가 저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운동으로 이끈 것같다”며 “이제는 국회로 가서 해보자는 결의를 갖고 출마하게됐다”고 했다. 

윤 후보는 정치를 해야겠다고 생각한 해가 2015년 12월이라고 했다. 그는 “2015년 12월 28일, 박근혜 정부가 2015 한일합의라는 것으로 피해자를 배제하고 10억 엔으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불가역적인 해결이다’, ‘다시는 국제사회에 이 문제를 제기하지 않겠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성노예라고 부르는 것도 비방·중상이다’ 등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합의를 발표했다. 제가 30년간 거리에서 싸우면서 해결하지 못했던 과거사 문제들을 어떻게 하면 제도적으로, 정치적으로 만들어낼 것인가 생각하다 국회로 가야겠다고 결심했다”고 전했다. 

윤 후보는 또 “텔레그램 n번방이라든가, 여성폭력, 여성착취, 성착취 문제들이 독립적으로 띄어서 해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부터 해방 이후 미군에 의해 일어난 성폭력, 성착취, 현재로 이어지는 여러 성폭력 문제들이 이 역사 위에 함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원이 된다면 이런 문제들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더불어시민당 7번에 공천됐으므로 당선돼 등원하면 어떤 상임위에서 일하고 싶은지 묻자 ‘외교통일위’를 지목했다.

그는 “외교와 통일을 제 삶의 과정에 넣고,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 재일 조선학교, 재일동포들의 문제 등을 외교통일위에서 정면으로 다루고싶다”고 했다.

윤 후보는 “제가 대한민국의 딸, 여성으로 태어나 이 땅의 여성들이 처해있는 삶을 조금 더 가깝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우리가 배워온 역사는 주로 권력자들의 역사, 왕조의 역사 아니었나. 여성들의 역사, 민중들의 역사, 민주화를 이끌었던 시민들의 역사는 배울 기회가 없었다. 고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을 통해(1991년 김학순 할머니는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했다) 저를 반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이 된다면 성착취, 성폭력을 근절할 수 있는 법제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