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벨로퍼 도약 위해 사업 재편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대림그룹은 건설계열사인 삼호와 고려개발이 합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각 사는 27일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 오는 5월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고 7월 1일 합병절차를 최종 마무리할 계획이다. 합병회사 사명은 '대림건설'로 결정됐다. 

대림산업 사옥 (사진= 대림산업)

대림그룹은 "이번 합병은 건설시장의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그룹의 신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디벨로퍼 사업을 위해 추진됐다"고 전했다. 최근 건설사 신용도와 브랜드가 건설시장의 핵심 경쟁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대림은 석유화학 및 건설사업에서 보유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곳곳에서 석유화학, 에너지, SOC 분야에서 다양한 디벨로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삼호와 고려개발의 합병비율은 1: 0.451이다. 지난해 삼호 매출액은 1조 2,799억원, 자산은 8,517억원이다. 고려개발은 매출액 6,849억원, 자산 6,134억원을 기록했다. 합병 후 매출 1조 9,649억원, 자산 1조 4,651억원 증가해 올해 시공능력평가 16위 수준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확장된 외형을 바탕으로 대형 건설사 중심의 시장인 수도권 도시정비사업, 데이터센터, 대형 SOC사업, 글로벌 디벨로퍼 사업 등 신시장을 개척하고 향후 수익성장을 통해 2025년 영업이익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력사업 분야가 다른 두 회사가 합병할 경우 건설업계에 미칠 영향은 클 것으로 예상된다. 1956년 설립된 삼호는 시공능력평가 순위 30위으로 강남권에서 다양한 주택사업을 진행하며 주택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다. 최근 자동차 매매센터, 호텔 등 건축사업 전반에 걸쳐 시공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1965년에 창업한 고려개발은 시공능력평가 순위 54위로 고속도로, 고속철도, 교량, 항만 등 토목분야에 특화돼 있다. 중견 건설사 중 드물게 민자 SOC사업에서 주관사로서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