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알츠하이머 발병의 핵심 원인으로 밝혀진 ‘타우(tau) 단백질’에 대한 표적항체 개발 선두주자는 대만의 아프리노이아(APRINOIA)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진=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진=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아프리노이아와 위탁개발(CDO) 파트너십을 체결, 알츠하이머 약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고 17일 밝혔다.

아프리노이아는 알츠하이머 등 퇴행성 신경질환 진단을 위한 의료용 장비와 치료제를 개발 중인 대만의 바이오 벤처 기업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아프리노이아에 알츠하이머 치료제 후보물질의 세포주 개발부터 공정개발, 임상시료 생산 및 임상시험계획(IND) 제출에 이르는 개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글로벌 비임상 및 임상용 물질 생산도 맡게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아프리노이아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바탕으로 중화권 진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현재 20여개 이상의 중화권 고객사와 추가 계약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단일 공장에서 세포주와 공정개발, 임상물질 소량 생산, 상업용 대량 생산, 완제의약품 생산, 위탁분석, 품질관리 등 바이오의약품 생산 전 과정의 일괄공급사슬 체제를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미주에 이어 중화권까지 CDO 사업영역을 넓히고 다수의 글로벌 고객사와 지속적으로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있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갖춘 개발·생산역량으로 고객사의 제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까지 총 48건의 CDO 프로젝트를 수행해 임상시험 승인신청, 기술이전(라이센스 아웃) 지원 등 바이오벤처들의 의약품 개발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