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계획 '금융시장 안정성과 신뢰 제고'
금융서비스 중단되는 일 없도록 대응
금융감독업무에 빅데이터·AI 적용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WHO가 팬데믹 선언을 한 가운데 금융시장에서도 전운이 감도는 상황이다. 

기사와 관계없음

12일 금융감독원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금융 피해를 적극 막겠다는 내용의 '금융시장 안정성과 신뢰 제고' 계획을 발표했다. △금융시스템 안정 △공정한 금융시장질서 확립 △금융소비자 포용 확대 △금융산업 및 감독 혁신 등으로 “어떠한 위험요인에도 안정적인 금융시스템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소비자보호 감독기능을 사전, 사후로 확대 개편해 소비자 피해예방 활동에 나선다. 은행의 비예금상품설명서 교부 추진 등 정보제공을 확대하고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관, 금융관행을 개선할 방침이다. 주요 분쟁, 민원 관련 조사전담조직을 운영하고 보이스피싱·불법금융광고 등 금융범죄 근절을 위해 관계기관과 공조한다.

새희망홀씨대출의 안정적 공급을 유도하고 취약계층에 대해 비금융정보 활용 등 신용평가체계도 개선한다. 사회적 금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UN의 책임은행원칙 이행현황 등을 점검하고 사회적 책임정보 공시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금융사 업무연속성계획(BCP) 점검·가동하는 한편 재택근무를 위한 망분리 예외인정 등 금융서비스가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적극 대응한다. 감염병 등으로 인한 글로벌 변동성 확대 및 가계·자영업자부채 등 불안용인이 시스템리스크로 확산되지 않도록 금융시장 모니터링 및 부채 증가세 등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한다.

금감원은 완전판매문화 정착을 위해 금융상품감독 관련 인력·조직을 확충해 영업행위 감독 강화에 나선다. 불건전영업행위 우려가 높은 전문사모운용사, 보험대리점(GA) 및 P2P업체 등을 집중 점검한다. 

최고경영진 등 내부통제 역할, 책임 인식을 제고하고 고객중심의 성과지표를 마련하는 등 건전경영 문화 확산을 유도하고 불공정거래행위에는 엄정 대처한다.

마이데이터, 오픈뱅킹 등 신생 디지털 금융서비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감독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금융사들의 경쟁심화, 저금리에 따른 고위험투자 확대 등에 대비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한다.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디지털혁신을 금융감독업무에 적용해 감독 및 검사역량 또한 제고한다.

오는 2022년 시행 예정인 IFRS17(보험 국제회계기준) 도입이 차질없이 도입되도록 국제적 정합성을 제고하는 한편, 민원, 시장동향, 상품판매 현항 등을 통합하는 상시감시체계를 구축해 중대 위규 시 기관, 경영진에게 책임을 엄정히 부과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