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현안 증자 문제 어떻게 풀까...최우선 과제

[우먼컨슈머= 김성훈 기자] 신임 케이뱅크 행장에 KT 출신인 이문환 BC카드 사장이 내정됐다. 인터넷전문은행법 개정안이 국회서 부결돼 KT의 증자가 막혔지만 계열사를 통한 우회 증자를 모색하는 분위기다.

이문환 행장 내정자
이문환 행장 내정자

자본 부족으로 1년 가까이 대출을 중단해온 케이뱅크는 대규모 자본 확충을 통해 이를 타개하려했으나 이 계획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KT가 케이뱅크의 최대주주로 올라설 수 있는 인터넷전문은행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된 탓이다.

이런 상황에서 케이뱅크는 11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고 이 사장을 케이뱅크 2대 행장 후보로 내정했다. 

이 내정자는 1989년 KT에 입사해 신사업개발담당, 경영기획부문장, 기업사업부문장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다. 2018년부터 2년여간 BC카드를 이끌며 금융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기반의 혁신성장에 앞장서왔다는 평가다.

이 내정자는 BC카드 사장 취임 직후부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강조하며 플랫폼사업자로서의 변모를 추진했다.  그 결과 올해 초 간편결제 플랫폼 ‘페이북’ 가입자가 800만명에 이르면서 재임기간 중 3배 이상의 성장을 이뤄냈다는 평가다.

또 2018년 국내 최초로 FIDO(Fast Identity Online·생체인증 국제 표준 규격) 기반의 자체 안면인증 서비스 도입하고, 같은 해 국내 카드사 최초로 QR결제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의 굵직한 현안사업을 진두지휘했다. 이에 앞선 2017년에는 KT가 국내 1호 금융보안데이터센터를 오픈하는 데 중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