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간접흡연 피해 등 3년간 빅데이터 분석...단속원 배치

[우먼컨슈머=이춘영 기자] 빅데이터를 활용해 행정을 펴는 기초 자치단체가 나왔다.

간접흡연 피해 민원, 과태료 현황, 시간대-지역별 흡연지역 상황 등에 대한 3년간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 단속원 이동경로를 개발하고 금연구역 후보지를 선정하는 등 금연정책을 수립한 서울 성동구가 관심을 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제공=뉴시스)
정원오 성동구청장 (제공=뉴시스)

성동구는 이 빅데이터 분석자료를 토대로 스마트한 금연정책을 세워 금연환경 조성에 나선다.

이번에 분석한 데이터는 지난해 3월 출범한 성동구 빅데이터 센터에서 3개월간 자체 분석한 것으로 연구용역비 절감 효과도 거뒀다고 5일 밝혔다.

2015년 성동구 간접흡연 피해 민원처리는 128건이었으나 2018년 419건으로 약 3.3배 증가했다. 이 기간중 금연구역 내 과태료 부과건수는 125건(1108만원)에서 950건(9180만원)으로 7.6배 늘었다.

간접흡연 피해 민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자 성동구는 비흡연자와 흡연자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금연구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빅데이터에 착안했다. 특히 GIS(지리정보시스템) 분석을 통해 업무 담당자가 직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석결과를 도출해냈다.

먼저 간접흡연 피해 민원과 과태료 단속 데이터 및 유동인구, 대중교통, 일반음식점 데이터 등을 활용해 흡연 핫스팟(hotspot) 지역과 시간대별 흡연집중지역을 도출했다.

▲오전 6시~11시까지는 왕십리역주변, 신금호역 교차로 등이 ▲오전 11시~오후 5시에는 직장인이 많은 성수역, 뚝섬역 인근 ▲오후 5시~9시에는 한양대 인근 음식점 밀집지역 등이 집중 흡연구역으로 조사됐다.

성동구는 이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간대별 흡연민원이 집중될 것으로 예측되는 지역에 금연단속원을 배치, 제한된 인원으로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할 계획이다. 현재 성동구에서는 총 6명의 금연단속원, 금연지도원이 활동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빅데이터를 반영한 금연단속 이동경로 조정으로 단속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비흡연자의 간접흡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이에 앞서 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어린이통학로 안전사업을 펼쳐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를 약 38%(2017년 50건→2018년 31건) 감소시키기도 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연정책으로 비흡연자와 흡연자가 공존하는 도시공간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각 부서에서 다년간 축적된 정보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구민들에게 맞춤형 정책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