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손세정제가 온라인쇼핑을 통해 불티나게 팔렸다. 반면 중국 관광객(유커) 입국이 줄면서 화장품 거래액은 전월보다 감소했다. 

대형마트에서 판매된 손세정제와 보건용마스크. 기사와 관계없음 (사진= 김아름내)
대형마트에서 판매된 손세정제와 보건용마스크. 기사와 관계없음 (사진= 김아름내)

통계청이 4일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 3906억 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6% 증가했다. 증가폭은 지난 2018년 9월(12.1%)이후 가장 작았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조273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4% 증가했다.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66.8%로 작년 63.5%보다 3.3%p 상승했다. 역대 최고 기록이다. 음식서비스(94.1%), e쿠폰서비스(89.1%) 비중이 높았다.

기타 상품군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0% 증가했다. 미세먼지가 심했던 2018년 3월(57.8%)이후 22개월 만에 최대치다. 12월과 비교하면 65.8%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월보다 92.2%, 1년 전보다 45.3% 늘었는데, 이는 1월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오면서 마스크 온라인거래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통계청은 분석했다.

기타 상품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50% 이상 오른 것은 이례적이다. 작년 1~12월 기타 상품군 증가율은 20% 내외였다. 손 세정제가 속한 생활용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2% 늘었다. 전월(12월)보다 9.8% 증가했다. 화장품 온라인쇼핑거래액은 전월보다 5.3% 감소했다. 

(통계청 제공)
(통계청 제공)

양동희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중국인 입국자가 전월보다 5.6% 줄면서 온라인 면세점 화장품 구매액도 10.8% 줄었다”고 했다. 중국발 코로나19로 우리나라를 찾는 유커가 감소한 것이다. 

올해 겨울은 평년보다 따뜻해 의복 온라인거래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감소했다. 성탄절(크리스마스), 새해 선물 등 기저효과로 아동·유아용품(-23.2%), e쿠폰서비스(-10.0%) 등도 전월보다 감소했다. 문화 및 레저서비스(-10.4%), 스포츠·레저용품(-20.8%)또한 전월보다 줄었지만 통계청은 코로나19 영향은 아니라고 봤다. 

양동희 과장은 1월 일부 상품군에서 코로나19 영향이 보였으나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했다. 상황을 내다봐야했다.

또 종합몰은 8조2066억 원을, 전문몰은 4조1841억 원을 기록하며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4%, 15.8% 증가했다. 운영형태별로 보면 온라인몰은 8조3666억 원(19.0%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240억 원(9.0% 증가)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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