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여성가족부는 경력보유(단절)여성을 재고용하거나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에게 세제지원 혜택을 강화하고, 여성고용 우수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기업들도 직장 내 어린이집 설치,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퇴근 시간 엄수, 육아 휴직 시 대체 인력 채용 등 여성을 위한 제도로 직원 복지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여성 구직자들은 직장 선택에 있어서 경력단절 없이 근무할 수 있는 기업을 선호한다. 

우먼컨슈머는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일터’ 주제로 경력단절 없이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해 취재했다. <편집자 주>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박우선 기자]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FIFA온라인4,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서든어택, 마비노기 등을 선보이고 있는 국내 대표 게임 개발 및 서비스 기업 '넥슨'은 직장, 가정 생활에 있어 균형있게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가족 친화적인 기업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눈에 띄는 제도는 해피맘(Happy Mom)이다. 매월 해피맘 설명회를 열고 모성보호 관련 제도, 시설 이용, 임산부 프로그램 등을 아내한다. 아기를 가진 직원에게는 임산부 표식, 전자파 담요 등을 지급하며 비슷한 시기에 출산하는 직원들이 교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임신 중 사내 건강 보건소인 '헬스포인트'에서 상담을 실시하며 16주 이상 신청자를 대상으로 임산부 그룹 요가수업을 진행한다. 사내 수유실에 '맘스룸'이 마련돼있으며 단체상해보험 내 '임신특약'을 통한 임신, 출산 시 진료비를 지원한다. 출산금(50만원)도 있다. 

임신 12주 내 36주 이후에는 1일 2시간 단축근무 신청이 가능하다. 이때 임금상 변동은 없다. 태아검진 휴가 및 검진비도 제공된다. 

출산전후휴가로 당사자는 유급 출산휴가를 최대 90일, 출산 후에는 45일을, 다태아의 경우 최대 120일, 출산 후 60일을 준다. 배우자의 경우 출산일로부터 한 달이내 유급휴가연숙 5일 사용을 할 수 있다. 

만 8세이하~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가 있는 사원은 육아휴직 및 육아기 근로시간을 단축기간을 합산해 1년 이내 쉴 수 있다. 경력단절없이 근무하고자하는 직원은 주당 15시간 이상 30시간 미만으로 단축 근무가 가능하다. 

넥슨 직장어린이집 '도토리소풍' (사진= 넥슨)
넥슨 보육시설 '도토리소풍' (사진= 넥슨)

넥슨은 본사 뿐만 아니라 계열사 임직원들의 미취학 자녀를 위한 사내 보육시설 '도토리소풍'도 운영하고 있다. 판교 사옥 인근과 사옥, 제주도 노형동 NXC센터 인근에 총 3곳을 운영하고 있다. 

도토리소풍에서는 영유아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은 물론, 친환경 국내산 식재료를 사용한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와 어린이집 원장이 공동으로 시설을 책임지는 개인위탁 운영체제, 야간 보육 제도, 법정 비율보다 낮은 교사와 아이 비율 유지 등으로 집중 관리가 된다는 장점이 있다. 정규 보육시간 외에 상시시간 연장 보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얻을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다. 

넥슨 판교사옥에는 3가지 콘셉트의 공간이 있다. △꼭 필요한 것에 집중한 공간 △나와 가족이 함께 성장하는 공간 △최고의 게임이 탄생되는 공간이다. 

직원들이 업무에 있어 집중력을 발휘하고 동료와 소통하며 업무 중 지친 몸과 마음을 재충전할 수 있도록 공간을 꾸몄다. 

직원 카페테리아는 부서간 미팅, 직원 휴식, 간단한 업무회의가 가능토록 구성됐다. 구역을 구분할 수 있어 부서별 다과파티, 소규모 모임이 가능하다. 

넥슨 패밀리데이에 직원 자녀들이 회사를 찾아와 놀고있다 (사진= 넥슨)
넥슨 패밀리데이에 직원 자녀들이 회사를 찾아와 놀고있다 (사진= 넥슨)

직원들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과정도 있다. 

재즈빅밴드 '더놀자 밴드'와 뮤지컬로 나아가는 '넥슨합창단'은 6개월 이상 장기과정으로 진행된다. 직원들은 자라섬 페스티벌과 북서울 꿈의 숲 음악공연에 참여해 실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또 개개인이 작가가 돼 책을 출판할 수 있는 '독립출판과정'도 있다. 작가를 꿈꾸는 직원들에게 책 출간과 함께 출판 기념회, 출판몰 전시회 등의 기회를 제공했다. 이외에도 명사 특강, 어학교육 등을 운영하며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문화 집회시설 '이미지 라이브러리'는 넥슨 작은 책방 91호점에 해당하는 곳으로 주민과 함께하고자 위치를 사옥 1층에 마련했다. 이곳에는 해외 희귀 화보집, 디자인 서적, 만화책, 팝업북 등 그림책 1,000여권이 비치돼있다.  

넥슨은 국내에 보유한 콘도시설을 직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넥슨 게임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직원들 계정에 월 3만원의 넥슨캐시를 지급한다. 

오랜기간 근무한 직원들이 에너지를 재충전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369 재충전 휴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근속 3년차, 6년차, 9년차에 휴가와 함께 휴가지원금을 제공한다. 최대 20일 사용이 가능하며 9년차 기준 500만원의 휴가비가 지급된다. 9년 이상 장기 근속자에게는 별도로 제작한 특별선물도 제공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