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무질서 주차...서초구 주차 구역 50곳 시범 설치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공유경제 확대에 따라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무질서한 보도 상 주차로 인한 충돌사고 위험, 보행 불편 등을 호소하는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전국 최초 전동킥보드 주차존 시범설치(제공=서초구)
전국 최초 전동킥보드 주차존 시범설치 (서초구 제공)

서초구는 전동킥보드의 무질서한 주차를 예방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전동킥보드 주차존을 시범 설치한다고 17일 밝혔다. 

50개소의 주차구역을 시범 설치, 운영하고, 관련 법령이 미비한 상황에서 단속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이에 민간 운영업체와 공동으로 중앙정부에 규제샌드박스 신청을 추진하고 있다.

작년 서초구는 관내 경찰서와 함께 공유 전동킥보드 운영업체 대표자 간담회를 열고 민-관 협력 교통불편신고 핫라인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공유 전동킥보드 교통질서 정착을 위해 서초구와 서초경찰서·방배경찰서 및 전동킥보드 운영업체(6개)가 공동으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주차존이라는 물리적 공간의 설치에 선행해 질서 유지에 함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기관들의 협력체계를 확보하고 주차질서 및 안전사고 등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할 예정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주차존 설치로 무질서한 주차 질서를 바로 잡고 전동킥보드 관련 법령의 명확한 정비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보행자와 이용자 등 구민의 안전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