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신청서, 9월 유네스코 본사 제출 계획” 

[우먼컨슈머= 채현재 기자] 완도군(군수 신우철)이 오는 2021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 대상지인 완도 소안도 전경 (사진= 완도군)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 대상지인 완도 소안도 전경 (사진= 완도군)

군은 2017년 예비신청서 작성 후 2018년 국제 학술회의와 생태문화 심포지엄을 실시, 유네스코 등재에 대한 의지를 국내외에 알렸다. 2019년 5월에는 예비신청서 심의를 통과하고 7월 본신청서를 작성했다. 올해 3월 MAB한국위원회본신청서 심사를 앞두고 있으며, 오는 9월 본신청서를 유네스코 본사에 제출할 계획이다. 

군의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 대상은 소안도와 청산도, 보길도, 완도수목원을 중심으로 한 완도 전역이다. 리아스식 해안으로 깨끗한 청정 바다를 유지하고 있으며 265개의 유·무인도가 있고 넓은 갯벌에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다.

연구 용역을 맡고 있는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윤여창 교수)은 “주민들의 의식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마을숲 보전회위원회를 국내 최초로 결성했다”며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우철 군수는 “완도의 청정 이미지 강화를 위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며 “생태관광 활성화로 지역 경제가 활기를 띌 수 있도록 최종 심사까지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