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올해 1월 마스크 등 보건·위생용품에 대한 소비자상담이 증가했다. 코로나19 우려로 관련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일방적으로 구매 취소를 당하거나 갑자기 오른 금액에 불만을 표출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를 쓴 사람들 (사진= 김아름내)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했다고 14일 밝혔다. 1월 상담건수는 57,641건으로 전월대비(59,655건) 3.4% 감소했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 제공)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보면, 전월 대비 ‘보건·위생용품’은 무려 1,153.7%나 증가했다. ‘국외여행’(395.8%), ‘항공여객운송서비스’(59.4%), ‘외식’(43.8%), ‘호텔·펜션’(42.7%) 등이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여파 때문이다. 

인터넷 등에서 ‘보건·위생용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배송지연 및 구매취소에 대한 피해를 상담했다. ‘국외여행’, ‘항공여객운송서비스’뿐만 아니라 ‘외식’, ‘호텔·펜션’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우려로 계약 취소 시 발생될 위약금을 문의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보건·위생용품’(551.0%), ‘비데 대여(렌트)’(289.1%), ‘국외여행’(250.9%) 등이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국외여행’이 3,649건으로 가장 많았다. 최소 25개국으로 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한 문의로 보인다. ‘의류·섬유’ 3,114건, ‘정수기 대여(렌트)’ 1,717건도 있었다.피해상담 등을 문의한 연령대는 30대가 16,329건(30.3%)으로 가장 많았다. 40대 14,909건(27.5%), 50대 10,552건(19.5%)으로 이어졌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14,711건, 25.5%), ‘계약해제·위약금’(14,617건, 25.4%), ‘계약불이행’(8,484건, 14.7%) 순이었다. 일반판매를 제외한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15,710건, 27.3%), ‘방문판매’(2,519건, 4.4%), ‘전화권유판매’(1,594건, 2.8%) 비중이 높았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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