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서비스 우편발송에서 모바일전송으로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국민연금공단이 공공기관 최초로 규제 샌드박스를 시행한 지 1년동안 54억 원을 절감했다고 13일 전했다. 

공단은 11일 본사에서 ‘모바일을 활용한 대국민 맞춤형 안내서비스’ 성과보고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규제 샌드박스는 새로운 기술이나 산업 시행 시 일정기간 동안 규제를 면제·유예시켜주는 제도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보급률이 95%인 점을 감안해 공단은 우편 중심의 안내방식을 모바일 기반으로 개선하기위해 (주)카카오페이와 협약을 체결하고 작년 2월 ICT분야 최초로 규제 샌드박스를 승인받아 모바일 안내서비스를 시작했다. 1년간 기존 우편으로 발송하던 가입내역 안내서 등 각종 통지서를 스마트폰(알림톡, 인증톡 등)으로 2871만3000건 발송해 우편발송비용 44억 원과 종이문서 생산 비용 10억여 원을 절감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장관상 수상 등 각종 혁신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김대순 공단 디지털혁신본부장은 “모바일 기반의 안내서비스 전환을 통해 절감된 비용으로 앞으로 국민에게 더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모바일을 활용해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정보를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안정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