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 하고 싶은 것 1위, 명품

[우먼컨슈머=박우선 기자] 2030 밀레니얼세대 2명 중 1명은 고가의 상품에 돈을 쓰며 자랑하는 소비 형태인 ‘플렉스 소비’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공=사람인)
(제공=사람인)

사람인은 2030대 3,064명을 대상으로 ‘플렉스 소비문화’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그 결과 응답자 중 52.1%는 플렉스 소비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 1위는 ‘자기 만족이 중요해서’(52.6%, 복수응답)였다. ‘즐기는 것도 다 때가 있다고 생각해서’(43.2%), ‘스트레스 해소에 좋을 것 같아서’(34.8%), ‘인생은 즐기는 것이라 생각해서’(32.2%), ‘삶에 자극이 되어서’(22.2%) 등으로 이어졌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인 54.5%는 앞으로 플렉스 소비를 할 의향이 있다고 했으며 플렉스 하고 싶은 것으로는 ‘고가의 명품’(40.8%, 복수응답)을 첫 번째로 꼽았다.

또 ‘세계 여행’(36.7%), ‘음식’(27%), ‘자동차’(24.6%), ‘집·땅 등의 부동산’(23.2%), ‘전자기기’(21.6%%) 등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플렉스를 해본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26.7%였다. 이들이 플렉스 한 항목 역시 큰 차이는 없었다. ‘고가의 명품’(53.1%,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세계 여행’(28.6%), ‘음식’(26.1%), ‘전자기기’(26.1%), ‘자동차’(21.6%) 등 순이었다.

이들이 한 해 동안 플렉스로 지출한 비용은 평균 840만원이었다. 세부적으로 ‘500만원 미만’(66%)이 가장 많았고, 계속해서 ‘500만원 이상~1,000만원’(17.6%), ‘1,000만원 이상~1,500만원 미만’(6.3%), ‘1,500만원 이상~2,000만원 미만’(4%), ‘2,000만원 이상~2,500만원 미만’(2.6%)이었다. 

응답자의 25.6%는 ‘연 1회’는 과소비를 한다고 밝혔다. ‘분기 1회’(18.8%), ‘월 1회’(17.4%), ‘반기 1회’(12.2%), ‘수시로’(9.2%)로 다양했다. 

플렉스를 하기 위한 비용의 충당 방법으로는 주로 ‘월급’(70%, 복수응답), ‘저축(예금)’(30.8%), ‘카드 할부’(13.4%)로 나타났다.

반면, 플랙스 소비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1,467명)는 ‘과소비를 조장한다고 생각해서’(67.7%, 복수응답), ‘허황된 꿈을 갖게 해서’(36.3%),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해서’(26.7%), ‘규모의 경제를 할 수 없게 만들어서’(10.6%) 등의 이유를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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