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 청년예술가 해외진출 돕는다

청년예술가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위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는 지난해부터 관련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제1회 ‘청년예술네트워크 구축’, ‘청년예술교류역량강화’로 운영되던 사업은 올해(2회)부터는 ‘청년예술가해외진출지원’ 내 2가지 유형(△네트워크 구축형 △진출기반 마련형)으로 변경된다. 네트워크구축형은 구성원간 협업 및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예술기획 아이템 개발을, 진출기반마련형은 신청주체가 보유한 예술프로젝트의 국제교류 기반확대를 위한 준비작업을 지원한다. 

만 39세 이하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청년이며, 문학, 시각, 연극, 무용, 음악, 전통, 다원, 융복합 등 장르 제한은 없다. 예술 관련 협업하는 엔지니어, 번역가, 기획자 등 세부직무 전문가 참여도 가능하다. 

우먼컨슈머는 지난해 청년예술가해외진출지원사업에 선정된 44개팀을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사진= 리브레호벤)
(사진= 리브레호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리브레호벤은 한국에서 해외강사들을 초청해 페스티벌의 형식으로 컨템포러리 댄스 워크숍을 진행했다.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스트릿댄스나 마샬아츠, 파트너링을 기본으로 하는 컨템포러리 댄스 테크닉의 방법론을 전문 무용수 및 비전문가를 대상으로 공유하는 사업을 펼쳤다.

실무자 추수연씨는 "그동안 리브레호벤은 자체적으로 워크숍을 열었는데 이번에 문화예술위 지원으로 한국에서 첫 워크숍 페스티벌을 열 수 있게 됐다. 의미가 남다른 사업이었다"고 말했다. 

(사진= 리브레호벤)
(사진= 리브레호벤)

 

관련기사

키워드

#청년 #예술가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