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소비자 피해구제와 분쟁 해결을 넘어 상호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조정을 실시하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위원장 신종원)가 3일 충북에 위치한 소비자원 본원에서 1987년 8월 첫 분쟁조정회의 개최 후 33년 만에 2천회 회의를 열었다. 분쟁조건 건수만 4만1876건이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3일 회의 2천회 회의를 진행했다. 33년간 조정위원회가 처리한 분쟁조정건수는 4만 1천여건이 넘는다 (사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3일 회의 2천회 회의를 진행했다. 33년간 조정위원회가 처리한 분쟁조정건수는 4만 1천여건이 넘는다 (사진= 한국소비자원)

분쟁조정위는 회의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소비자 피해에 대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정결정을 도출하고 합리적으로 소비자분쟁이 해결되도록 노력해왔다. 

특히 위원회는 법원의 재판 절차를 이용하기 어려운 소액 사건부터 신 유형의 소비자 분쟁, 집단 소비자분쟁에 대해 적극적인 조정결정을 내리고 있다. 

회의 후 진행된 기념식에는 한국소비자원 이희숙 원장을 비롯한 역대 소비자분쟁조정위원장 및 상임위원, 비상임위원들이 참석해 그간의 성과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 소비자분쟁조정을 위해 노력한 김연숙((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부회장), 도영숙(한국소비자연맹 비상근임원), 박종갑(대한상공회의소 전무이사), 최상미(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전문위원), 박종민(국립중앙의료원 외과 전문의), 이세준(용인세브란스병원 내과 교수) 조정위원에 대한 공로패 시상도 이어졌다.

신종원 위원장은 "사회 구성원 간 화해를 이끌어낼 수 있는 분쟁조정 제도의 취지를 되새겨, 앞으로 더욱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비자분쟁조정위는 1987년 7월 1일, 한국소비자원 개원과 함께 첫해 20건의 소비자분쟁 사건을 처리했다. 이후 33년간 41,876건의 소비자분쟁을 조정했고 올해 170회의 회의를 열 계획이다. 현재 의료, 자동차, 항공, 금융, 공산품 등 5개 전문분야 조정부와 경기, 인천, 강원,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울산 등 8개 지역에서 조정부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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