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 청년예술가 해외진출 돕는다

청년예술가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위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는 지난해부터 관련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제1회 ‘청년예술네트워크 구축’, ‘청년예술교류역량강화’로 운영되던 사업은 올해(2회)부터는 ‘청년예술가해외진출지원’ 내 2가지 유형(△네트워크 구축형 △진출기반 마련형)으로 변경된다. 네트워크구축형은 구성원간 협업 및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예술기획 아이템 개발을, 진출기반마련형은 신청주체가 보유한 예술프로젝트의 국제교류 기반확대를 위한 준비작업을 지원한다. 

만 39세 이하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청년이며, 문학, 시각, 연극, 무용, 음악, 전통, 다원, 융복합 등 장르 제한은 없다. 예술 관련 협업하는 엔지니어, 번역가, 기획자 등 세부직무 전문가 참여도 가능하다. 

우먼컨슈머는 지난해 청년예술가해외진출지원사업에 선정된 44개팀을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사진= 이수경)
(사진= 이수경)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이수경 팀은 포르투갈에서 연극, 무용, 음악, 전통예술을 포괄한 Nomadic Residency를 선보였다. 

Nomadic Residency는 이동형 공연레지던시로 공연예술가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새로운 창작 환경을 제시하는 새로운 예술 플랫폼이다. 

실무자 이수경씨는 "한국, 해외아티스트와 교류를 이어가고 협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려는 목적이었다"며 "레지던시 구축을 위해서 리서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리스본의 여러 아티스트와 예술 관계자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리스본의 예술 씬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