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금융기관 대출 쉬웠으면...” 건의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이사장 조연행)는 중소벤처기업부 옴부즈만(박주봉 차관)과 30일 오후 서울시 NPO 지원센터에서 협동조합에 대한 규제와 운영상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장간담회를 가졌다고 31일 전했다.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는 중기부 옴부즈만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31일 전했다. (사진=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

간담회는 중소기업 옴부즈만이 올해 핵심 테마규제를 선정하고 관련분야 규제 및 애로사항을 청취, 집중혁신 과제로 관리, 규제·애로사항을 적극 해소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협동조합들은 금융기관 대출이 용이하도록 담보나 신용이 없는 경우에도 ‘사업성 내지 특성’에 맞는 대출을 실시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제정 또는 변경했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연합회 조합 설립이나 운영 등에 관한 교육 권한도 요청했다. 박주봉 옴부즈만은 “현장의 어려움을 직접 청취하여 해당부처와 협의하여 문제를 최대한 풀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소연 조연행 이사장은 “협동조합은 자본주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성장발전 시켜야하지만 여러 보이지 않는 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면서 “간담회를 계기로 이런 애로사항을 제거해 활성화되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