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명절연휴, 가족들과 옹기종기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즐거움 중의 하나라 할 수 있으며 가족 간의 화목을 다지기 좋다. 그렇지만 항상 같은 명절 음식에 특별함을 찾기란 쉽지 않기에 가족들과 함께 즐기기 좋은 색다른 명절 음식을 소개한다.

굴림만두국(제공=이금기)
굴림만둣국(제공=이금기)

굴림 만둣국

설날은 떡국과 함께 만둣국을 많이 먹는데, 남부지방의 경우 떡국을 주로 먹으며 북부지방은 만둣국을 먹는다. 이번에 소개할 만둣국은 굴림 만두를 이용한 만둣국으로 만두를 빚는 방식이 다른 만두와 다르다. 굴림 만두는 말 그대로 만두피 없이 만두소만 빚은 뒤 달걀 물을 묻히고 밀가루에 굴려 완성한 만두로 평안도 지역의 향토음식이다.

재료: 다진 돼지고기 300g, 당면 50g, 다진 마늘 2큰술, 밀가루 3큰술, 다진 대파 4큰술, 부추 50g, 전분 3큰술, 떡국 떡 200g, 계란 2개, 계란 지단 약간, 숙주 200g, 김 가루 약간

육수 재료 : 이금기 치킨파우더 2큰술, 소금 약간

양념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소금 약간, 맛술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①당면과 숙주는 끓는 물에 삶아 준비한다.
②당면은 찬물에 헹궈내 잘게 썰어준다.
③부추와 숙주도 당면과 비슷한 크기로 썰고 숙주는 면포에 싼 뒤 물기를 꽉 짜낸다.
④돼지고기, 다진 부추와 숙주, 당면, 다진 대파, 다진 마늘, 계란 노른자를 한데 넣고 양념 재료를 넣어 양념한다.
⑤재료를 골고루 섞은 후 한 입 크기로 빚어준다.
⑥빚은 만두는 계란 흰자를 묻힌 뒤 전분과 밀가루를 섞은 가루에 굴려준다.
⑦5분간 기다려 가루가 사라지고 투명해질 때 차가운 물에 담가 겉에 묻은 가루를 제거한다.
⑧끓는 물에 치킨파우더를 넣어 육수를 만든다.
⑨육수가 끓을 때 만두와 떡을 넣고 끓여주며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⑩만두가 다 익으면 그릇에 담아 계란 지단과 대파, 김 가루를 올려준다.

떡 잡채(제공=이금기)
떡 잡채(제공=이금기)

떡 잡채

잡채는 17세기 광해군 재위 시절 궁중연회에서 처음 선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최근 잡채는 매운맛을 먹기 어려워하는 외국인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한글 조리서인 '음식디미방'에는 지금과는 달리 당면이 들어가 있지 않고 다양한 재료를 일일이 채를 썰어 볶아서 그릇에 담고 그 위에 꿩고기를 삶은 국물에 된장을 거르고 밀가루를 푼 '즙액'을 부린 다음 후추, 생강가루 등을 뿌려 맛을 낸다고 소개하고 있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가래떡 200g, 잡채용 고기 100g, 느타리버섯 한 줌, 청경채 2개, 당근 1/3개, 양파 1/2개, 다진 마늘 1/2큰술

①양파와 당근은 같은 길이로 채 썰고 가래떡도 길게 4등분으로 썰어준다.
②청경채는 4등분으로 자르고 느타리버섯은 한 줄기씩 떼어낸다.
③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잡채용 고기를 넣고 볶는다.
④기의 핏기가 없어지면 잘라둔 야채와 떡을 모두 넣고 굴소스를 넣어 볶는다.
⑤재료가 알맞게 익을 때까지 익히고 그릇에 담아낸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