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2020년 경자년, 흰쥐의 해가 밝았다. 인크루트와 알바콜이 성인남녀 총 968명을 대상으로 ‘2020년, 본인이 바라는 새해 소망과 가장 가까운 사자성어’를 설문조사한 결과 1위는 '만사형통'으로 나타났다.

(제공=인크루트)
(제공=인크루트)

‘만사형통’(萬事亨通)은 ‘모든 일이 뜻한 바대로 잘 이루어짐’이라는 뜻으로 특별한 소망이 있기보다는 그저 ‘모든 일이 잘되기를’ 희망하는 소박하지만, 현실적인 새해 소망을 엿볼 수 있다. 전체 조사 대상자 중 18.4%가 이 사자성어를 꼽았다. 

2위는 ‘운수대통’(運數大通·10.9%), 3위는 ‘무사무려’(無思無慮·10.0%)가 차지했다.

‘운수대통’은 '천운(天運)과 기수(氣數)가 크게 트여 이루어짐’이라는 뜻의 사자성어로 1위의 만사형통과 같이 '뜻한 일이 잘되길' 바래고 있지만, 더 크게 이루어지길 소망하는 뜻으로 풀이돼 더욱 간절함이 느껴진다. 이어서 ‘무사무려’는 사자성어 그대로 ‘아무 생각이나 걱정이 없음’이라는 뜻으로 걱정과 근심에서 벗어나고픈 현실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한편, 직장인은 ‘만사형통’(18.9%), 구직자는 ‘무사무려’(17.6%), 자영업자는 '바라던 일이 뜻대로 잘 됨'을 뜻하는 ‘마고소양’(麻姑搔痒·19.5%) 을 각각 소망 1위로 꼽았다.

연령대에 따라서 꼽은 사자성어는 달랐다. 
연령별로도 1,2위에는 각각 만사형통과 운수대통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 가운데 20대는 ‘일취월장’(日就月將), ‘소원성취’(所願成就)를 3, 4위(각 8.8%, 8.3%)로 꼽았다. 40대는 ‘근검저축’(勤儉貯蓄)과 ‘명리양전’(名利兩全)을 3, 4위(각 9.9%, 9.4%)로 선택하며, ‘부지런하고 알뜰하게 재물을 모으면서 명예도 함께 얻고 싶다’는 소망을 알렸다.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경자년을 맞이하여 조사결과처럼 모두가 ‘만사형통’하고 ‘일취월장’한 일년을 보낼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