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연말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의 비율이 지난 5년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기업 10곳 중 7곳(68.6%) 가까이가 연말 성과급이 없다고 밝힌 것이다. 

(제공=사람인)
(제공=사람인)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기업 456개사를 대상으로 ‘연말 성과급 지급 계획’을 조사한 결과다. 

지난해(62.6%)보다는 6%p가 증가했으며, 2017년(68%), 2016년(63.4%), 2015년(64.6%)과 비교했을 때도 가장 높은 수치다.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는 이유는 ‘정기 지급 규정이 없어서’(47%, 복수응답), ‘회사 재정 상태가 안 좋아서’(32.3%), ‘목표 실적 달성에 실패해서’(21.4%), ‘다른 상여금을 지급해서’(10.2%)로 나타났다.

성과급을 지급한다는 기업(143개사)의 1인당 평균 지급액은 192만원이었으며, 기본급 대비 평균 74.5% 수준으로 집계됐다.

지급액은 기업 형태별로 차이가 있었다. 대기업은 평균 341만원데 반해, 중소기업은 152만원으로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2.2배에 달했다.

성과급을 주는 기업들은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54.5%, 복수응답), ‘목표 실적을 달성해서’(44.8%), ‘정기 상여금으로 규정되어 있어서’(11.9%), ‘인재관리 차원에서’(11.9%) 등을 들었다.

올해 기업들의 경영 상황은 어떨까.
먼저, 올해 경영 목표를 달성했거나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 기업의 55.7%가 ‘아니다’라고 답해, ‘그렇다(44.3%)’는 응답보다 11.4%p 많았다.

작년과 대비한 실적 현황은 ‘작년 수준을 유지했다’(38.8%)가 가장 많았고 ‘개선됐다’(30.9%)는 응답과 ‘악화됐다’(30.3%)는 답변이 비슷했다.

전체 응답 기업의 73.2%는 성과급 외에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계획하는지 묻자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는 ‘송년회 등 행사’(39.2%,복수응답), ‘내년 연봉 인상’(32%), ‘선물세트, 상품권 선물’(30.5%), ‘회식’(29.9%), ‘특별 휴가’(13.5%) 등이었다. 

특히, 성과급을 지급하는 기업 중 86%는 성과급 외에 다른 보상도 함께 계획하고 있는 반면, 성과급을 미지급하는 기업 중 성과급 외 다른 보상을 주겠다고 답한 기업은 32.6%에 불과해 ‘부익부, 빈익빈’의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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