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 발표
0.98명 초저출산, 고령화, 만혼, 비혼주의 등 이유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국내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초저출산, 고령화 추세에 이어 만혼 및 비혼주의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unsplash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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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 하나금융경영연구소(소장 정중호 )는 공공 데이터를 분석하고 ‘국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 보고서를 18일 발표했다.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과거 가구 소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던 식료품 지출은 반토막 났다. 교육비 비중 또한 최근 감소세로 전환됐는데 1인 가구 증가와 출산율 감소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보건관련 지출 증가와 의류 소비 감소 등은 고령인구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제공)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제공)

지난 20년간 우리나라 인구 평균 연령은 32.3세에서 41.7세로 늘었다. 작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은 14.3%로 유소년 인구 비중 12.8%를 초과했다. 특히 2017년 기준 의료 서비스, 의학과 과학기술 진보로 인해 국내 40세 남성은 향후 40.7년, 여성은 46.5년을 더 생존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OECD 평균보다 빠른 속도다.  

특히 30대 이하 가구주 비중은 1990년 57.3%에서 2015년 19.3%로 1/3수준으로 감소했으나 50세 이상 가구주 비중은 15.2%에서 56.3%로 크게 증가했다. 

또 가임여성 1인당 0.98명 출산 등 초저출산과 함께 평균 초혼연령 남성 33세, 여성 31세 등 만혼, 평균 가구원수 2.4명, 1인 가구 급증 등으로 소비 트렌트를 변화하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가 태어난 1940~50년부터 1990년대까지는 인구 억제를 요하던 사회에서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인구복지 및 출산장려를 권장하는 사회로 변화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제공)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제공)

1인 가구 증가와 평균 가구원수가 감소하면서 변화가 뚜렷해졌다. 비주류 음료를 포함해 1990년 식료품 구입 비용은 전체 가구 소비 지출에서 26.6%를 차지했지만 작년에는 14.0%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특히 20~30대 가구주의 감소폭(27.3%→10.5%)이 가장 컸다.

외식 및 숙박 지출 비중은 1990년 8.2%에서 작년 14.0%로 증가했다.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 증가와 평균 가구원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가구의 교육비 부담의 경우 사교육비 증가로 1990년 8.2%에서 2009년 13.8%까지 상승하다가 출산율 및 평균 가구원수 감소로 작년 기준 7.2%까지 내려갔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만혼, 비혼과 출산율 감소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 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작년 우리나라가 고령사회에 진입했고 60세 이상 가구주는 1990년 대비 8배 이상 급증하면서 보건관련 지출 비중은 1990년 6.3%에서 작년 7.3%로 증가했다. 60대 이상에서는 7.1%에서 11.3%로 상승폭이 컸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제공)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제공)

의류관련 지출 비중 또한 1990년 9.8%에서 작년 6.1%로 감소했다. 50대(10.3%→6.2%)와 60대(10.2%→5.6%) 가구주 가구의 의류 소비 감소폭이 컸다. 

자동차 구입비 및 연료비를 포함한 교통비는 1990년 전체 소비 지출에서 7.9%를 차지했는데 작년 기준 13.3%로 증가했다. 이는 외식 및 식료품과 주거 비용을 제외한 항목 중 가장 높았다. 

통신비는 1990년 전체 지출에서 2.2%였다가 2003년 7.3%로 오른 후 완만하게 감소하면서 작년 5.3%를 기록했다. 40대 가구주 가구는 1990년 1.9%에서 2018년 5.1%, 50대 가구주 가구는 2.1%에서 5.9%로 증가 폭이 상대적으로 컸다. 세금, 공적연금 등 비소비 지출도 크게 늘었다. 1990년 19.5%에서 작년 23.9%로 증가했다. 근로자 가구주 가구는 21.0%에서 25.7%로 증가했는데 50대 증가폭(22.9%→29.1%)이 6.3%p로 가장 컸다. 

자영업자 가구주 가구는 16.6%에서 20.5%로 증가하며 근로자보다는 낮았다. 자영업자 가구에서는 40대 가구주의 경우 증가폭(15.9%→19.9%)이 4.0%p로 가장 컸다.

소비지출 변화 외에도 가구의 월소득 수준도 변화한 것으로 분석됐다. 
1990년 자영업자 가구와 근로자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각각 89.2만원, 90.2만원으로 비슷했지만 올해 2분기 격차는 월 145만원까지 벌어졌다. 자영업자 가구가 월 390만원을 벌 때, 근로자 가구는 535만원을 번 것이다. 

월 소비 지출도 과거 자영업자 가구가 근로자 가구보다 소비 지출 규모가 컸지만 2000년 이후 역전됐으며 작년에는 각각 229만원, 283만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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