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5명 ‘중고차 시장에 대기업 진입’ 희망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불량, 판매자 불신과 함께 가성비가 낮다는 인식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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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은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10월 25~27일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중고차 시장에 대한 인식 조사(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를 실시했다. 소비자 10명 중 7명 넘게 국내 중고차시장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10명 중 5명은 대기업 시장 참여를 원했다. 

(한국경제연구원 제공)
(한국경제연구원 제공)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소비자 76.4%는 국내 중고차시장이 불투명, 혼탁, 낙후됐다고 인식했다. 소비자들은 △차량상태 불신(49.4%) △허위·미끼 매물 다수(25.3%) △낮은 가성비(11.1%) △판매자 불신(7.2%) 등을 이유로 들었다. 17.5% 만이 투명, 깨끗, 선진화됐다고 생각했다.

한경연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 거래량은 연간 207만 대로 신차의 1.2배 수준이지만 매매과정에서 소비자 피해가 자주 발생해 신뢰가 매우 낮다”고 설명했다. 

(한국경제연구원 제공)
(한국경제연구원 제공)

중고차 매매업은 등록제로 운영되고 있어 기준만 갖췄다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국내 대기업 진입은 제한돼있다.

소비자 10명 중 5명(51.6%)는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입을 ‘긍정적’으로 봤다. ‘부정적’인 소비자는 10명 중 2명(23.1%)에 그쳤다. 현재 중고차 품질과 판매자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낮은 상태지만 대기업 진입 시 지금보다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와 사후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현재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 대기업은 아우디, BMW, 벤츠, 포르쉐, 폭스바겐 등 21개 외국대기업 브랜드와 AJ셀카, K카, 오토플러스 등 국내 대기업 3개사가 있다. 중고차매매업의 경우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돼있어 국내 대기업의 신규진입이 제한돼있는 상황이다.

한경연 측은 “외국자동차 브랜드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활동 중인 만큼, 국내 대기업의 진입장벽을 철폐해 소비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중고차 구입경험이 있는 소비자 10명 중 4명(37.8%)만이 구입과정에서 ‘만족했다’고 답했다. 불만족한 이유는 △품질 신뢰 곤란(37.6%) △딜러에 대한 불신(26.4%) △가격 적정성 신뢰 곤란(19.4%)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구입경험이 없는 소비자 10명 중 5명(54.9%)는 ‘향후 차량이 필요해도 중고차는 구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중고차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로 △차량 상태 불신(41.3%) △사기 피해 우려(25.0%) △신뢰할 수 있는 매매 채널 부재 (15.2%) 순으로 답했다. 

중고차 시장 신뢰도 향상과 투명화 방안으로는 소비자 32.8%가 ‘불량 판매에 대한 제재 강화’를 선택했다. 이어 ‘차량 이력관리 신뢰성 강화’(31.8%), ‘신뢰성 있는 기업의 시장진입 확대’(19.9%), ‘중고차 A/S 강화’(15.5%) 등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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