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9월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1% 하락했다. 8월 증가에서 감소로 전환됐다.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은 1일 ‘2019년 9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발표했다. 

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 소비는 8월보다 부진해 전년동월대비 1.2% 감소했다. 무점포소매(16.4%)는 오름세를 유지했고 가전제품·정보통신은 8월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3.1% → 2.2%)됐다. 보합상태였던 종합소매업은 감소(0.0% → -3.1%)했으며 의복·섬유·신발은 8월 보다 내림폭이 확대(-8.9% → -14.3%)됐다. 8월 큰 폭 증가했던 음식료품·담배는 식료품 소매업 소비가 주춤하면서 보합세(25.7% → 0.4%)를 보였다. 

숙박·음식점업은 전년 동월 대비 3.4% 감소했다. 오름세였던 숙박업은 감소로 전환(5.8% → -0.8%)됐으며 음식점업 내림폭이 확대(-0.5 → -4.1%)되고 주점·커피전문점업 감소세가 지속되면서 8월보다 숙박·음식점업은 감소폭(-0.1% → -3.4%)이 확대됐다. 주점·커피전문점업 내림세는 주점업의 지속적인 소비 부진에 기인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권역별로 도심권은 소비 호조를 보였으나 동남권은 감소 전환, 서남권, 서북권, 동북권은 감소폭이 확대됐다. 

도심권 소비경기지수는 8월보다 증가폭이 소폭 감소했지만 18.5%에서 16.0%로 증가세를 유지했다. 무점포소매 호황이 지속되고 가전제품·정보통신 오름폭은 확대(5.6% → 10.3%)됐다. 소매업은 큰 폭 오름세를 유지(27.1%)했다. 숙박·음식점업은 음식점업 및 주점·커피전문점업의 감소 전환, 숙박업의 증가폭 축소로 인해 보합(숙박·음식점업: 5.2% → 0.0%)을 나타냈다.  

동남권은 전년 동월 대비 -2.6%로 전월의 증가에서 다시 감소로 전환됐다. 숙박·음식점업은 8월보다 하락폭이 크게 늘었고 소매업은 지난 달 증가에서 감소로 전환됐다. 무점포소매와 음식료품·담배는 소비 호조를 보였으나 종합소매업 감소 전환, 가전제품·정보통신 및 의복·섬유·신발의 소비침체가 지속되면서 소매업은 전달과 달리 1.4% 감소했다. 숙박업은 8월과 달리 감소로 전환됐다. 숙박·음식점업은 8월 약보합 수준에서 감소폭(숙박·음식점업 4.2% 감소)이 확대됐다. 

동북권 소비경기지수(-3.9%)는 8월보다 감소폭이 확대됐다. 무점포소매 및 문화·오락·여가의 소비 호황에도 불구하고 종합소매업과 가전제품·정보통신의 지속된 부진으로 소매업은 하락폭이 확대(-1.9% → -4.0%)됐다. 주점·커피전문점업 증가로 전환되고 숙박업 감소폭이 축소됐으나 음식점업 내림폭이 커졌다. 숙박·음식점업은 감소폭이 확대(숙박·음식점업 3.8% 감소)됐다. 

서남권 소비경기지수는 -5.6%로 8월보다 내림폭이 확대됐다. 가전제품·정보통신의 소비가 증가로 전환됐지만 다른 소매업종 소비 부진으로 소매업 내림폭(-2.8% → -6.6%)이 커졌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 감소 전환과 음식점과 주점·커피전문점업의 감소세 지속으로 내림폭이 증가(숙박·음식점업 1.6% 감소)했다.

서북권 소비경기지수는 두 달 연속 가장 큰 폭 소비감소(-11.3%)를 보였다. 작년 10월 무점포소매업 가맹점이 이탈하면서 소비감소가 된 것으로 보인다. 무점포소매업 입지이전과 소매업 전 업종에 걸친 소비부진으로 소매업 내림세(-15.5%)가 지속됐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 하락폭 축소에도 불구하고 음식점 및 주점·커피전문점업 내림폭 확대로 인해 지난달 보다 감소폭이 증가(-2.9% → -6.1%)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조달호 선임연구위원은 “9월에는 서울의 소비경기가 다소 주춤했는데 일부 업종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의복·섬유·신발, 가정용품에 대한 소비 감소와 대형마트에서의 판매 감소, 음식점 및 주점업에서 지출 감소가 주요인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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