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소시모 등 ‘5G 서비스 이용실태조사 보고서’발표
응답자 3명 중 1명 “2~3만원대 8~20GB 데이터 요금제 필요”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지난 4월,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로 상용화된 5G 서비스는 LTE 대비 빠른 속도, AR·VR 등 콘텐츠로 많은 소비자들의 기대를 받았지만 반년이 지난 지금, 기지국 부족, 통신불통 등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생각보다 5G 서비스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은 9월 11일부터 10월 6일까지 SKT, KT, LGU+ 5G 이용자 171명을 대상으로 ‘5G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실태조사’를 진행,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171명 중 30~40대는 135명이나 됐다. 전체 응답자 중 110명은 서울, 경기에서 5G를 주로 사용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제공)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제공)

5G 이동통신서비스 이용자 10명 중 7명 넘게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했다.  ‘5G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 너무 협소하다(29.7%)’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휴대폰이 5G와 LTE 전파를 넘나들면서 통신불통 또는 오류가 발생함’ 25.6%, ‘요금이 기존 서비스(2G, 3G, LTE)에 비해 너무 비쌈’ 22.8%, ‘5G 데이터 속도나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는 콘텐츠가 부족함’ 19.5%, ‘기타’ 2.3% 등의 불편을 느꼈다. 

응답자의 95.3%는 7만 6천원 이상의 요금제를, 85.2%는 무제한 데이터 제공요금제를 이용하지만 실제 사용하는 데이터는 20~50GB에 불과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제공)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제공)

응답자 32.6%는 ‘2~3만원대 5G 저가요금제 출시’를 바랐다. 3만원 대 요금제를 신설한다는 가정 아래 적절한 데이터 제공량을 묻자 4명 중 3명 (73.9%)은 8~20GB는 돼야한다고 했다. 현재 최저 요금제인 5만 5천원(8~9GB) 요금제와 다음 구간인 7만 5천원 요금제 데이터 제공량(150GB 또는 무제한)의 차이가 큰 만큼 소비자 선택을 넓히는 중저가요금제 신설이 필요해보였다. 

가입 시 ‘5G 가용지역 확인 동의’를 했느냐는 질문에 64명 ‘동의함’, 78명 ‘기억안남’, 29명 ‘동의안함’이라고 답했다. 계약서 필수동의에 따르면 ‘5G가용지역에 대해 충분히 안내 받았고 전국망 구축 전까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용지역에서도 일부 음영 지역에서는 LTE로 제공될 수 있다’는 내용이 명시돼있다. 

응답자 36.8%는 “이 정도로 불편할 줄 알았다면 가입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조사에 나선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와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은 “정부는 이통사들이 중저가 요금제 다양화, 중저가 요금제 데이터 제공량 확대를 통한 경쟁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한다”면서 “통신사가 정보제공 의무를 잘 수행하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SKT, KT, LGU+에 △중저가요금제 데이터 제공량 확대 및 다양화, △불편사항에 대한 안내 강화 △소비자보상 △위약금없는 계약해지를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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