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2017년 미국 트럼프 대통령 방한 국빈만찬에서 독도 새우가 메뉴로 나오면서 많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끈 바 있다. 독도 새우로 만드는 요리를 소개한다. 

새우 손질법

쉽게 요리법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인 '집밥 백선생3'에서 외식사업가 백종원이 새우를 소질 하는 법을 소개했다. 이쑤시개를 새우 등 옆구리에 꽂아 관통시킨 후 등 위쪽으로 실 같은 내장을 빼주는 것이다. 이미 요리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잘 아는 방법이지만 쉽고 간단하게 손질법을 알려주었다. 또한 새우를 기름에 튀기는 경우 한가지 작업을 더 해주는 것이 좋은데 바로 새우 꼬리 윗부분의 물주머니를 잘라내는 것이다. 이 물주머니를 제거할 경우 새우를 튀기는 동안 기름이 튀지 않고 안전하게 새우를 튀겨낼 수 있다.

갈릭 새우 볶음밥(제공=이금기)
갈릭 새우 볶음밥(제공=이금기)

갈릭 새우 볶음밥

볶음밥은 보통 소금, 후추만으로 간을 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요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굴소스를 넣기도 하는데 이번에 소개할 레시피는 고기와 해산물에 다 잘 어울리는 해선장(또는 호이신이라고 불림)을 이용한 레시피다. 

재료: 이금기 중화해선장 1큰술, 새우살 10마리, 밥 300g, 마늘 10쪽, 참나물 50g, 소금 약간, 후추 약간, 식용유 3큰술,
밑간 재료 : 이금기 중화해선장 1작은술, 청주 1/2큰술

①냉동 새우를 쓸 경우 물 1컵, 소금 1작은술에 10분간 담가 해동한 후 물기를 뺀다.
②새우를 손질하고 새우 살만 모아 밑간 재료에 버무려 10분간 재운다.
③마늘을 얇게 편 썰고 참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후 3cm 길이로 자른다.
④깊은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중간불에서 노릇하게 구운 뒤 그릇에 덜어낸다.
⑤달궈진 팬에 새우를 넣고 센불에서 1분, 중간불로 줄여 밥과 해선장을 넣고 2분간 볶는다.
⑥마늘 참나물을 넣고 중간불에서 1분간 볶은 후 불을 끄고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한다.

마라 새우 가지 튀김(제공=이금기)
마라 새우 가지 튀김(제공=이금기)

마라 새우 가지 튀김

마라 소스를 활용한 요리들은 한때 폭발적인 인기가 있는 가운데 다른 요리에도 충분히 마라의 매력을 즐겨보고 싶은 사람들은 고민할 수 밖에 없는데 이때 사용하기 좋은 것이 바로 화조유라고 할 수 있다. 화조유는 마라의 풍미를 높여주는 요리 오일 중 하나로 마라의 알싸한 맛과 향을 내는 산초의 맛과 향을 담고 있는 향미유다.

(아래의 복잡한 마라소스를 더욱 간편하게 만들고 싶다면 간편 소스 형태로 출시된 '이금기 훠궈 마라탕 소스'를 사용해도 좋다.

재료: 새우 300g, 가지 2개, 대파 1/2개, 양파 1/2개, 건고추 약간 새우 튀김옷 재료 : 맛술 1큰술, 계란 흰자 1개, 튀김가루 3큰술
가지 튀김옷 재료 : 계란 흰자 1개, 튀김가루 3큰술
양념 재료 : 이금기 화조유 5큰술, 이금기 중화고추마늘소스 2큰술, 이금기 중화시즈닝맛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3큰술, 레몬 슬라이스 약간

①양파와 대파는 5cm 두께로 채 썰고 가지는 반을 잘라 두툼하고 어슷하게 썬다.
②손질한 새우에 맛술을 넣고 5분간 재워둔 뒤 튀김옷 재료를 모두 넣고 버무린다.
③달궈진 기름에 튀김옷을 입힌 새우를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④가지도 새우와 동일하게 튀김옷을 입혀 노릇하게 튀긴다.
⑤팬에 화조유를 넉넉히 두르고 대파, 건고추를 넣고 향이 날 때 까지 볶는다.
⑥매운 향이 날 때쯤 중화고추마늘소스, 중화시즈닝맛간장, 양파, 설탕을 넣어 중불에서 타지 않게 볶는다.
⑦양파가 어느 정도 익으면 튀겨둔 가지와 새우를 넣고 버무리듯 약불에서 볶는다.
⑧레몬 슬라이스와 식초를 넣어 한번 더 볶아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