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인터넷 서비스 시상식인 ‘아이어워즈 2019’가 지난 2일 양재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개최됐다. 

10월2일 양재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린 '아이어워즈 2019'에서 참석자들이 축하공연을 즐기고 있다
10월2일 양재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린 '아이어워즈 2019'에서 참석자들이 축하공연을 즐기고 있다 (사진=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제공)

아이어워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협회장 고경곤 ‘KIPFA’)가 주최하고 아이어워즈위원회가 주관하는 인터넷 분야 시상식이다. 

건강한 인터넷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기업(단체) 및 개인의 혁신적 성과를 발굴, 선정하는 ‘인터넷에코어워드’, 혁신적이고 모범적인 소셜미디어 서비스 사례를 선정하는 ‘소셜아이어워드’, IoT분야의 혁신, 발전을 이끌어가는 우수 기업 및 서비스를 선정하는 ‘IoT 혁신상’으로 구분했다. 

지난 7월 15~8월 26일까지 총 338개 작품이 등록했고 국내 인터넷 전문가 38,000여명과 아이어워즈 평가위원단 3,000여명이 온라인 집단지성 평가를 실시했다. 공정한 심사에 따라 예선·본선 평가를 진행, 최고평가위원단의 결선평가(PT심사)가 이어졌다. 
 
과기부 장관상이자 ‘인터넷에코어워드’ 최고대상의 영예는 한화갤러리아/플립커뮤니케이션즈의 ‘Right! 갤러리아 캠페인 마이크로사이트’가 차지했다. 

특별공로상인 인터넷 핫픽 국회의원상에는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양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혁신대상에는 지에이치씨의 ‘ICT 영양관리 서비스 제공’, 메가존 클라우드의 ‘메가존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MSP 전문기업’, 부산은행의 ‘APP실행, 로그인이 필요 없는 위젯뱅킹’, 서울시 건강증진과/서울시치과의사회/카이아이컴퍼니의 ‘맞춤형 학생 구강 검진서비스’, 자동차부품연구원의 ‘카바타 O2O – 자동차 튜닝 O2O 웹 플랫폼’, 서울관광재단의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를 위한 관광 정보 확산’, 천안시청의 ‘SNS 소통으로 하나되는 천안’, 뮤자인의 ‘W. 플랫폼 기반의 웹표준화 혁신’이 수상했다.
 
‘소셜아이어워드’는 한화투자증권 주식회사의 ‘한화투자증권 공식블로그 Life Portfolio’가 뽑혔다. 
혁신대상에는 한성자동차의 ‘한성자동차’, KT&G의 ‘KT&G 기업’, CJ제일제당의 ‘CJ제일제당’, 맥도날드의 ‘맥도날드’, 웅진씽크빅의 ‘웅진씽크빅’, 호텔신라의 ‘쇼핑의 꿀팁! 팁핑’, 쉐보레의 ‘쉐보레 코리아’, 아이더의 ‘아이더’, CJ제일제당의 ‘비비고’, GS리테일의 ‘랄라블라’, 한화생명의 ‘한화생명 라이프앤톡’,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 속 별별이야기’ 등이 수상했다.
 
‘IoT혁신대상’의 IoT최고대상은 현대자동차/케이스마텍의 ‘현대자동차 디지털키 서비스’, IoT벤처최고대상에는 드림비전스의 ‘M/W파를 이용한 안심케어솔루션 개발’이 수상했다.
‘IoT혁신대상’의 혁신대상에는 에스아이디허브의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IoT 환기시스템’, 한전KDN의 ‘전력설비 감시/진단 IoT 시스템’, ㈜한국공인인증서비스의 ‘LGU+ 드론 IOT보안인증 플랫폼’, ㈜텔레스퀘어의 ‘산업용 모터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뉴코애드윈드의 ‘음식과 광고를 동시에 배달하는 3면 디스플레이 배달통 디디박스’, ㈜테크나인의 ‘보급형 실외 생활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워드앤코드의 ‘출판 수출 지원 통합 플랫폼’이 수상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