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업 투자 확대·정보 제공 등...“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한다”

[우먼컨슈머= 김성훈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혁신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인 '이노톡(INNO TALK)'을 개설했다고 30일 밝혔다.

(신한금융 제공)

'혁신(Innovation)'과 '소통(Talk)'의 의미를 담은 이노톡은 정보제공, 컨설팅, 투자 및 금융서비스 등 3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됐다.

신한금융은 이노톡을 통해 2025년까지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유니콘 기업 10개를 육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노톡은 신한금융이 올해 4월부터 추진한 신한 혁신금융 추진위원회의 핵심 과제 중 하나다. 신한 혁신금융 추진위원회는 기업대출 체계 혁신, 혁신기업 투자 확대,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 등 3대 과제를 추진했는데, 이날 오픈한 이노톡이 혁신성장 플랫폼을 맡게 된다.

이노톡은 △창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코너 △컨설팅 △투자 및 금융서비스 등 3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됐다.

정보제공 카테고리에서는 창업 관련 각종 정보와 정부 정책, 관련 산업 보고서 등 최신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다.

컨설팅 영역은 인큐베이팅과 네크워킹으로 구분돼 체계적인 기업 육성을 지원하고 사업 파트너 찾기, 구인·구직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룹 내 세무, 법률, 산업별 전문가를 통해 기업에 필요한 컨설팅도 제공한다.

투자 및 금융서비스 영역은 혁신기업의 '성장을 위한 브릿지' 역할을 담당한다. 신한금융그룹의 모험자본 투자 역량을 집중해 혁신 창업기업 대상 기업설명회(IR) 라운드 개최, 투자 심사 신청 프로세스 구축 등 투자유치를 지원한다.

신한금융은 이노톡 개설과 함께 연내 10만 가입자 달성, 2022년까지 10만개 일자리 창출, 2025년까지 10개 유니콘 기업 육성이라는 의미를 담은 '10-10-10' 목표를 세웠다.

신한 미래전략연구소 이성용 대표는 "그간 예비창업자들과 스타트업 기업인들을 만나보니 법인설립 절차, 각종 계약서 샘플 등 의외로 간단하고 기본적인 정보에 대한 수요가 상당했다"며 "창업과 관련한 A to Z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할 것이라 확신했고, 그 고민의 산물이 이노톡"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