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과협회와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가 제빵업계의 골목상권을 둘러싸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6일 파리바게뜨 등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매장 운영 정책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는 제과협회가 최근 기자회견을 열어 뚜레쥬르와 파리바게뜨의 지나친 매장 확대 정책을 규탄한 데 따른 것이다. 
 
◇제과협회…"골목상권 위협하는 대기업 횡포 규제해야" 
 
제과협회는 지난 5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대기업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의 불공정행위를 비판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에서 뚜레쥬르와 파리바게뜨의 무분별한 매장 확장으로 인한 영세 업자들의 피해 사례를 설명했다. 
 
김서중 대한제과협회은 "지난 10여년 간 1만8천개에 달했던 동네 빵집이 현재 4천개로 급감했고, 같은 기간 프랜차이즈 빵집은 1천500개에서 5천200개로 급증해 8만명의 제과ㆍ제빵 기술인들이 일자리를 잃는 등 대기업의 횡포가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동안 CJ와 SPC그룹에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 왔지만 어떠한 답변도 들을 수 없었다"며 "이러한 행태가 계속될 경우 협회 차원에서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뚜레쥬르ㆍ파리바게뜨…"동네 빵집 몰락, 프랜차이즈 업체 탓 아냐" 
 
뚜레쥬르(CJ푸드빌)와 파리바게뜨(SPC그룹)측은 제과협회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며 강도 높게 반박하고 나섰다. 
 
제과협회 측에서 제시한 수치가 신빙성이 없을 뿐더러 그 책임을 프랜차이즈 업체에 묻기에는 어려운 실정 이라고 밝혔다. 
 
뚜레쥬르 관계자는 "일반 빵집 수가 줄어든 것은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자영업자의 사업환경 자체가 열악해진 탓"이라고 주장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 역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의 증가는 창업자와 소비자들이 높은 매출과 운영의 편리성 등의 경쟁력에 손을 들어주었기 때문"이라며 "매장 확대를 자제하라는 제과협회의 요구는 창업자의 재산권과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과협회의 강경 대응이 오히려 상생 논의를 막고있다는 지적에 대해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조정협의에서 상생방안에 양 측이 잠정적으로 합의했으나 이후 제과협회가 52억원 상당의 현금지원을 요구해 협상이 결렬됐다"며 "이번 기자회견은 의도적인 여론몰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동반성장위는 제과 업종 등 서비스 분야의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지정해 이달 말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