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4일, 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 버스 새벽 2시까지 운행
용미리, 망우리 시립묘지 경유버스, 서울 출발 고속·시외버스 증회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시는 추석을 맞아 귀성, 귀경객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연휴를 즐길 수 있도록 특별교통대책을 마련했다.

지하철 

지하철과 버스 막차시간은 평소보다 늦춰 연장 운행하고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운행횟수는 늘린다. 도시고속도로 교통예보서비스를 통해 교통량 분산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귀경객 집중이 예상되는 추석 당일(13일)과 다음날(14일) 지하철 1~9호선관 우이신설선은 종착역 도착 시간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운행한다. 역과 행선지마다 출발시간이 다르므로 시민들은 역에 붗가된 안내물이나 안내방송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시내버스도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기차역 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 청량리역, 수서역 및 서울고속(센트럴시티), 서울․남부․상봉터미널을 경유하는 129개 노선이 해당된다.

버스는 주요 기차역과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앞 정류소(차고지 방면) 정차시각을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역과 터미널을 2곳 이상 경유하는 노선은 마지막 정류소 정착시각을 기준으로 한다. 

올빼미버스 9개 노선과 심야 전용 택시 3,100여대도 연휴기간 정상 운행하므로 서울에 밤늦게 도착하더라도 이동에 불편이 없을 전망이다.

성묘객을 위해 13일, 14일 이틀 간 용미리(774번)․망우리(201, 262, 270번)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4개 시내버스노선의 운행 횟수를 늘렸다.

시내 5개 터미널을 경유하는 서울 출발 고속‧시외버스 또한 10일부터 15일까지 운행을 하루 평균 1,166회씩 늘리기로 했다. 만차 기준으로 하루 수송가능 인원은 13만 명에 달한다. 

서울시는 빅데이터분석을 통해 교통예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이나 서울교통포털 앱에서 도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평소 오전 7시~오후 9시까지 운영되는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한남IC~신탄진IC)는 11일~15일 오전 7시~다음날 새벽 1시까지로 운영시간을 확대한다. 연장운영 마지막 날인 15일에도 다음날인 16일 새벽 1시까지 버스전용으로 운영된다. 이후부터는 기존 운영시관가 같게 운영된다.

기차역 및 터미널 주변 도로에서 불법 주정차 지도 단속도 실시한다. 다만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전통시장 주변에 대한 단속은 다소 완화할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귀성, 성묘를 나서는 시민들의 교통 불편이 없도록 24시간 빈틈없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대중교통과 도로소통 예보를 이용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다녀오시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