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에 ‘5G 기반 5G-V2X’ 테스트베드 확보

[우먼컨슈머= 임명재 기자] LG유플러스는 C-V2X(차량·사물 통신)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 테스트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5일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에 5G망, C-V2X 등 통신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사진=LGU+ 제공)
LG유플러스는 5일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에 5G망, C-V2X 등 통신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사진=LGU+ 제공)

LG유플러스는 5일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 경기 화성)’에 5G망, C-V2X 등 통신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 K-City에 5G 기반 C-V2X를 구현하는 것은 통신사 중 처음이다.

구체적으로는 △기지국, 단말 등 5G 통신인프라 관련 장비 및 운용시스템 등 관제시설 지원과 정밀지도 활용 지원 △무선보안 등 5G 통신인프라를 활용한 자율주행차 공동 연구과제 수행 및 기술개발 △5G 등 통신인프라 지원 및 기술교류 등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C-V2X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 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테스트베드를 확보하게 된다.

K-City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교통시설, 통신환경 등 실도로를 재현해 기술 검증의 신뢰성이 높다. 경기도 화성 자동차안전연구원 내 36만㎡(11만평)의 대규모 단지로 구축돼 다양한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하기에도 적합하다는 평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협약으로 K-City가 국내 최초로 근거리(DSRC) 및 원거리(C-V2X) 통신방식을 검증 할 수 있는 유일한 자율주행 실험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K-City에서 자율주행차량 기술은 물론 원격주행 및 대용량전송, 모바일엣지컴퓨팅(Mobile Edge Computing,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을 활용한 저지연, 동적정밀지도(Local Dynamic Map), 정밀측위 등의 수준 높은 검증이 가능해진다.

LG유플러스는 5일(목)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 경기 화성)’에 5G망, C-V2X 등 통신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K-City에 5G 기반 차량·사물 통신인 C-V2X를 구현하는 것은 통신사 중 처음이다. 사진은 류도정 자동차안전연구원장(왼쪽에서 세번째)과 최주식 LG유플러스 부사장(왼쪽에서 네번째)이 한국교통안전공단 양재 사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모습.
LG유플러스는 5일(목)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 경기 화성)’에 5G망, C-V2X 등 통신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K-City에 5G 기반 차량·사물 통신인 C-V2X를 구현하는 것은 통신사 중 처음이다. 사진은 류도정 자동차안전연구원장(왼쪽에서 세번째)과 최주식 LG유플러스 부사장(왼쪽에서 네번째)이 한국교통안전공단 양재 사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모습. (사진= LG유플러스 제공)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려는 모든 기관이 다양한 분야에서 K-City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K-City 무상개방을 내년하반기까지 연장하겠다고 말했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현재 LG전자와 공동개발을 진행 중인 ‘자율주행차 5G 원격제어’ 과제의 사전 자율주행 테스트를 시작으로 다양한 기술검증을 K-City에서 진행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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