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조시장 (사진= 김아름내)
서울 대조시장 (사진= 김아름내)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 물가감시센터는 설을 맞아 서울 25개 구에서 88개 시장 및 유통업체(백화점 12곳, 대형마트 25곳, SSM(기업형 슈퍼마켓) 17곳, 일반 슈퍼마켓 19곳, 전통시장 15곳)의 추석 제수용품 25개 품목에 대해 1차 조사(8월 22일~23일)를 실시했다.

(제공=물가감시센터)
(제공=물가감시센터)

추석 제수용품 구입비용 4인 기준 평균 299,729원
올해 추석 제수용품 25개 품목 평균 구입비용은 4인 기준 평균 299,729원으로 전통시장이 평균 195,190원으로 가장 저렴하고, 일반 슈퍼마켓은 239,637원, 대형마트 253,970원, 기업형 슈퍼마켓(이하 SSM) 291,555원, 백화점 426,390원 순이었다.

또한, 전체 평균 대비 각 유통업태별 평균 구입비용을 비교해보면, 백화점은 42.3% 비싼 반면 SSM은 2.7%, 대형마트는 15.3%, 일반슈퍼마켓은 20.0%, 전통시장은 34.9%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태별로 소요비용이 다른 만큼 추석용품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제공=물가감시센터)
(제공=물가감시센터)

추석 물가, 2018년 1차 조사 대비 10.7% 상승
25개 동일품목에 대해 지난해 추석 물가 1차 조사와 비교해본 결과, 각 가정의 제수용품 구입비용은 지난해 평균 270,822원에서 10.7%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통 업태별로 살펴보면, 일반슈퍼마켓이 218,757원에서 239,637원으로 9.5% 상승하였고, SSM이 270,229원에서 291,555원으로 7.9% 상승하였다. 백화점은 418,769원에서 426,390원으로 1.8% 상승하였는데, 전년도 인상률(4.3%)에 비해서는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도에 각각 0.3% 인상률을 나타냈던 전통시장과 대형마트는 이번에는 각각 3.8% 하락하였다.

SSM이나 일반슈퍼마켓의 인상률 상승에는 1인가구화 · 맞벌이 구조화로 인해 구매가 편리한 곳에서 필요한 것들만 소량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증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전년 대비 품목별 가격 상승률, 과일 품목 144.0%나 인상되어
품목별로 살펴보면, 25개 품목 중 10개 품목이 전년 대비 상승했고 14개 품목이 하락하였다. 하락폭이 가장 큰 품목은 수산물(-17.2%)로 특히 참조기가 -33.4%로 눈에 띄게 하락했다. 그 뒤로 채소/임산물(-7.3%), 축산물(-3.4%), 가공식품(-1.1%) 순이었다. 반면 과일은 144.0%로 대폭 상승하였는바, 특히 햇단감 72.2%, 햇배 46.8%, 햇사과가 10.2%로 눈에 띄는 인상율을 보였다. 추석이 평년보다 이른 시점을 감안해서라도 과일 품목의 수급량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소비자 추석물가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