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규제‧알뜰소비‧고객소통…내년에도 RED형 성장 계속

 

올해 유통업계 키워드는 'RED'로 요약된다.

롯데마트는 2"올해 유통업계 트렌드 3가지는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영업규제(Regulation), 알뜰 소비 트렌드(Economical purchase), 고객과의 직접 소통 강화(Direct communication) "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영업규제(Regulation)
 
지난해 말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을 대상으로 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본격적으로 의무휴업과 영업시간 제한 등 규제가 시행된 것은 올해 4월부터다. 대형유통업체 매출도 이때부터 지속해서 감소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지식경제부 자료를 보면 대형마트 매출은 추석이 있었던 9월을 제외하고 지난 4~10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다.
 
알뜰 소비트렌드(Economical purchase)
 
올해는 경기불황과 고물가 등으로 가계부담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알뜰 소비도 확산했다. 포인트·쿠폰 사용이 늘었고 초특가 상품의 수요도 증가했다.
 
실제로 롯데마트 회원의 포인트 사용액은 지난해 월평균보다 약 1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할인쿠폰 사용률도 올해 26.8%로 지난해보다 8.9%포인트 늘었다.
 
초특가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도 폭발적이었다. 지난 9월 롯데마트가 기존 상품보다 약 30%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 통 큰 압력밥솥은 판매 시작 2개월여만에 6000여대가 팔렸다.
 
고객과의 직접 소통 강화(Direct communication)
 
최근 유통업계에는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바람이 불고 있다. 소비자들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변화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이유에서다.
 
롯데마트를 비롯해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들이 페이스북 등을 앞다퉈 여는 것도 이 때문이다.
 
롯데마트 남창희 마케팅부문장은 "올해는 규제와 소비위축 등으로 유통업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한 해였다""어려움 극복을 위해 앞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