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기술개발에 산업부·과기정통부 손잡았다..."한 부처가 다 할 수도 없다"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그동안 같은 사업을 놓고 누가 주도권을 잡는 주무부처가 되느냐를 둘런싼 경쟁을 벌여온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자율주행사업에서 손을 맞잡는다.
이 미래차 사업은 국제경쟁이 워낙 치열해 잘못하다가는 국내 산업이 죽는다는 긴박감에서다. 미국의 경우 자율주행 택시도 등장한 상황이다. 국내업계는 이제 자율주행 3단계 수준에 머물러있다.
자율주행 기술은 우선은 자동차산업에 필수적이지만 산업의 융합에 따라 각 산업에 적용되는 핵심기술이라는 평가다.
산업부와 과기정통부는 22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자율주행 패스트트랙 사업' 기술협의체 킥오프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원활한 기술협의체 운영과 관련 기관 간 협력 강화를 위해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 8개 기관이 참여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자율주행 패스트트랙 사업'은 범부처 차원에서 추진하되 신속한 개발 필요성이 있는 자율주행 분야는 산업부와 과기정통부가 R&D를 수행한다.
산업부는 오는 2021년까지 자율주행차의 AI 기반 컴퓨팅 기술·차량제어 솔루션 개발, 기술 실증, 국내외 표준을 도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171억원이 투입된다.
또 과기정통부는 개발비 118억을 들여 비정형 주행환경에서도 안정적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SW) 솔루션과 자율주행기능 검증 시뮬레이션 SW를 개발하게 된다. 비정형 주행환경은 주행·정지·횡단이 신호에 의해 제어되지 않는 도로를 말한다.
이번 자율주행차 기술협의체에서는 기술개발 성과 연계 방안과 범부처 자율주행 기술개발 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미래차에 대한 국가적 지원과 민간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기술협의체가 구심체가 돼 자동차·정보통신 업계의 자율주행 분야 기술협력과 융합이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자율주행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로서 이종 산업 간 융복합이 필수인 분야"라며 "범부처 간 협력이 무엇보다 강조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