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채용 시장에서도 ‘IT·인터넷’ 직종 관련 공고가 증가하는 추세다. 

(제공=사람인)
(제공=사람인)

사람인(대표 김용환)은 2019년 상반기 자사에 등록된 직종별 채용 공고 빅데이터를 지난 해 상반기 공고와 비교 분석한 결과 ‘IT·인터넷’ 분야 공고가 16.5% 늘어났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년 새 ‘IT·인터넷’ 분야로 분류되는 대부분의 직무 공고가 증가한 가운데, 공고 건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직무는 △응용프로그램 개발(15,970건 증가)이었다. △웹개발(13,459건 ↑) △서버·네트워크·보안 (10,631건 ↑) △웹기획·PM(6,484건 ↑) △웹디자인(5,458건 ↑) 순이다. 

이는 웹 환경 보편화와 스마트기기의 보급에 따른 응용프로그램 확충 및 네트워크 연결 가속화로 인한 서버, 보안 전문가 수요 증가가 원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대비 공고 증가 비율이 가장 컸던 직무는 △동영상·편집·코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86%가 증가했다. 최근 영상 콘텐츠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른 영상 전문가 구인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2위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분야 중 하나인 △인공지능(AI)·빅데이터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55.6%가 늘었다. 요즘 대기업, 스타트업 등 기업 형태를 막론하고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가는 ‘부르는 게 몸값’이라 할 정도로 영입 경쟁이 치열하다. 인공지능(AI)이나 빅데이터가 적용되는 산업이 계속해서 늘고 있는 추세로 이 분야 전문가를 찾는 손길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ERP·시스템분석·설계(42.5%) △게임·Game(35%) △데이터베이스·DBA(34.4%) △웹개발(28.9%) △서버·네트워크·보안(25.9%) △응용프로그램개발(23.4%) △웹기획·PM(21.7%) 이 뒤를 이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할 때 ‘IT·인터넷’ 직무의 구인 수요 증가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라며, “IT·인터넷 직무의 경우 실무 역량에 대한 평가 비중이 높고, 세부 분야별로 요구하는 자격 및 우대 조건이 다른 만큼 이 부분을 꼼꼼히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