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수정 시의원 외 21인 발의..."'빈곤 단어 빼고, 모든 여성 청소년 대상...내년 1월 지원 목표"
서울시 기존 저소득층 청소년 월경용품 지원 22억 원에 389억 원 추가 예상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의 모든 여성청소년들에게 월경용품이 지원됩니다" 서울시의회의 바람이다.   

(사진= 김아름내)
31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진행된 어린이·청소년 인권조례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 모습.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의원이 대표발의한 조례 개정안에는 '빈곤'이라는 단어가 삭제됐으며 위생용품(월경용품)을 11~18세 여성청소년 모두에게 지원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사진= 김아름내)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의원 등 22명의 시의원은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인권 조례 개정안'을 발의했다. 서울에 거주하는 모든 여성청소년들에게 월경용품을 지급하는 내용이다. 아울러 조례안 적힌 '빈곤'이라는 단어를 삭제했다.  

서울시여성청소년 생리대 보편지급 운동본부는 31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단위 최초로 생리대 지원조례를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밝혔다. 

해당 조례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권수정 시의원은 "오전 9시에 11세~18세 여성청소년들에게 생리대를 보편 일괄 지급하는 내용을 담은 조례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면서 "선택하지 않은 여성의 몸으로 3분의 2가량을 월경을 하고 있다. 이번 조례개정안은 서울시에서 여성의 몸을 인권과 건강권을 담보하는 것을 확인하는 의미이자 국가가 청소년의 몸을 존중하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권영희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은 "서울시는 깔창 생리대 사연을 통해 저소득층 청소년에게 생리대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를 보편적 복지로 확대해 모든 여성들을 응원, 지원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사진= 김아름내)
31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진행된 어린이·청소년 인권조례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 모습. (사진= 김아름내)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은 "월경용품은 생활필수품을 넘어 생존필수품"이라며 "소득수준, 지역, 연령 관계없이 모두가 자유롭고 안전하게 월경을 할 수 있어야한다"고 말했다.

월경용품 지급관련 어떤 회사의 제품을 사용할 것인지 묻자 권수정 의원은 "월경용품, 지급방법, 방식 등 구체적인 내용은 논의해야한다"면서 "청소년 건강권에 대한 문제기 때문에 건강에 보탬이 되는 용품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급 방식 또한 생리대, 생리컵, 탐폰 등 실제 용품을 지급할 것인지, 바우처 방식으로 지원할 지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현재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 생리대 지원에 한해 22억 원을 사용하고 있다. 시의 모든 청소년으로 범위가 확대되면 389억 원이 추가 사용돼야한다. 시에서 전액 시비를 사용할 것인지, 25개 자치구와 교육청과 함께 협의해야할 과정이 남아있다. 

권수정 의원은 "8월 12일은 국제 청소년의 날이다, 이날 시청광장에서 '생리대 보편지급 촉구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 자리에서 서울시 여성청소년에게 생리대를 보편지급한다고 발표하고 싶다"고 강조하고 내년 1월에는 여성 청소년 모두에게 보편적 복지로 생리대가 지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내비쳤다. 

(사진= 김아름내)
31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진행된 어린이·청소년 인권조례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 모습.  생리대 보편지급은 여성인권이다! (사진= 김아름내)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