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와 관련 한일 기독교/시민사회의 공동 입장이 발표됐다.

한일 기독교·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홍정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와 한영수 회장(한국YWCA연합회)이 한국측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 한국YWCA연합회 제공)
한일 기독교·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홍정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와 한영수 회장(한국YWCA연합회)이 한국측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 한국YWCA연합회 제공)

지난 1일 일본정부는 한국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 소재 3종류의 수출을 규제했다. 아베 총리는 2일, 정당 대표 토론회에서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문제를 언급하며 ‘한국이 청구권을 포기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아 우대조치를 하지 않는 것’이라며 사실상 ‘경제보복조치’라는 비판을 낳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YWCA연합회(회장 한영수)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한국YMCA전국연맹, 일본그리스도교협의회(NCCJ)와 함께 17일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와 관련해 “오사카 G20 정상회담에서 ‘자유롭고 공정하며 비차별적이고 투명하고 예측가능하며 안정적인 무역과 투자환경을 실현하고 시장개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한 정상선언문에 위배되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수출규제 강화조치가 발표되면서 한국은 첨단소재 등 수출절차에서 허가신청과 심사를 받게 됐다”며 “한국 기업이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아베 총리가 ‘한국이 위배했다’고 주장한 1965년 청구권협정은 “불완전한 협정”이었다며 한국 대법원이 2018년 10월 강제동원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판결한 내용을 언급했다.

단체는 “진정한 사죄와 반성은 피해자가 납득하고 받아들일 때까지 하는 것이다, 이번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정당하지도 않고 양국 관계 발전에도 긍정적이지도 않으므로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일본에 △수출규제 강화조치 철회 △과거 식민지 지배 불법성을 인정하고 사죄하며 피해자에게 배상할 것 △한반도 분단 상황을 이용하거나 조장하려는 시도를 중단하고 동아시아 평화에 기여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