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제이씨 리락쿠마 스텐 텀블러, 파스쿠찌 하트 텀블러도
업체 자발적 판매중지 및 회수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파스쿠찌의 하트 텀블러, 할리스커피의 뉴 모던 진공 텀블러(레드), 다이소의 S2019 봄봄 스텐 텀블러, 엠제이씨의 리락쿠마 스텐 텀블러(얼굴, 350ml) 용기 외부 표면에 코팅된 페인트에서 납이 다량 검출됐다. 최근 정부의 일회용품 사용 규제 강화로 보온·보냉 텀블러 사용에 동참하는 소비자들에게 충격이 아닐 수 없다. 

텀블러 외부 표면에 코팅된 페이트에서 다량의 납이 검출된 제품 (사진=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시판 중인 페인트 코팅 텀블러 24개 제품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안전성과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4개 텀블러에서 다량의 납이 검출됐다고 16일 밝혔다.

스테인리스 재질의 텀블러는 표면 보호나 디자인 등을 위해 용기 외부 표면을 페인트로 마감 처리를 하기도 한다. 페인트에는 색상의 선명도와 점착력 등을 높이기 위해 납 등 유해중금속이 첨가될 우려가 있다. 그러나 식품 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유해물질 기준은 없는 현실이다.

납은 어린이 지능 발달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고 식욕부진, 빈혈, 근육약화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국제암연구소는 인체발암가능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엠제이씨에서 판매한 ‘리락쿠마 스텐 텀블러(얼굴, 350ml)’에서 79,606mg/kg, 파스쿠찌에서 판매한 ‘하트 텀블러’에서 46,822mg/kg, 할리스커피에서 판매한 ‘뉴 모던 진공 텀블러(레드)’에서 26,226mg/kg, 다이소에서 판매한 ‘S2019 봄봄 스텐 텀블러’에서는 4,078mg/kg의 납이 검출됐다.

업체 4곳은 소비자안전 확보를 위해 자발적으로 제품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했다.
소비자원은 텀블러가 성인 뿐만 아니라 어린이도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표면에 코팅된 페인트에 납이 함유돼있을 경우 피부․구강과의 접촉, 벗겨진 페인의 흡입 ․섭취 등을 통해 인체에 흡수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납 노출을 줄이기 위해 어린이제품(페인트 및 표면 코팅된 제품 90mg/kg 이하), 온열팩(300mg/kg 이하), 위생물수건(20mg/kg 이하) 등 피부 접촉 제품에 대해 납 함량을 규제하고 있다. 캐나다의 경우 페인트 및 표면 코팅된 모든 소비자 제품에 대해 납 함량을 제한(90mg/kg 이하)하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도 텀블러 등 식품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유해물질 관리 기준의 마련이 필요하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식약처에서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른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총 24개 중 1개 제품이 재질·식품용 기구 도안 표시 등을 누락했다고 전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텀블러 등 페인트 코팅 식품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유해물질 관리 기준의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