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최근 LG전자 의류건조기의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잇달아 제기된 가운데 LG전자는 의류건조기 자동세척 콘덴서(응축기)를 10년 무상보증하겠다는 입장을 9일 전했다.

의류건조기의 작동원리 개념도( LG전자 제공)/  의류 건조기 콘텐서에 남아있는 먼지들 (사진= 엘지건조기 자동콘덴서 문제점 네이버 밴드)
의류건조기의 작동원리 개념도( LG전자 제공)/ 의류 건조기 콘텐서에 남아있는 먼지들 (사진= 엘지건조기 자동콘덴서 문제점 네이버 밴드)

네이버 밴드 ‘엘지건조기 자동콘텐서 문제점’에는 LG전자 의류건조기를 사용하면서 안에 먼지가 쌓여 악취가 발생한다는 소비자 피해 글이 올라오고 있다.

상황 파악 후 LG전자는 “저희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께 걱정을 끼쳐드려 송구스럽다”면서 “건조기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의견을 겸허히 듣고 개선할 필요가 있는 부분은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제품을 지속 선보이도록 하겠다”고 했다.

LG전자에 따르면 옷감의 습기를 빨아들인 고온 다습한 공기가 의류건조기의 차가운 콘덴서를 통과하면 습기가 물로 바뀌면서 먼지와 함께 배출되는데 일부 먼지는 콘덴서에 남게 된다. 콘덴서에 먼지가 붙는 것은 콘덴서 세척 방식, 제조사 관계없이 동일하며 어떤 방식이든 건조효율을 유지하는 수준으로 먼지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콘덴서에 달라붙은 먼지를 관리하는 방법은 자동세척과 수동세척이 있다. LG 의류건조기의 경우 건조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콘덴서에 묻은 먼지를 응축 시 발생한 물을 이용해 자동으로 씻어준다. 수동세척은 주기적으로 콘덴서를 세척·청소해야하는 불편함이 있고 콘덴서 형태가 날카로워 주의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LG전자는 “LG 의류건조기는 자동세척 기능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콘덴서에 일정 수준의 먼지가 있어도 의류건조기 성능에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고객들께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세척 콘덴서에 대해 제품 구입 후 10년 간 무상으로 보증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소비자가 불편함을 느낀다면 “서비스 엔지니어 방문을 통해 적절한 서비스를 무상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