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정신질환자 사례관리·지원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최근 여러 사건, 사고를 일으킨 시민 일부가 정신질환자로 알려지면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나타나는 시점에 의미 있는 토론회가 진행됐다.

서울시의회에서 정신질환자 사례와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 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에서 정신질환자 사례와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 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는 정신질환자의 지원방안 모색을 위해 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혜련 위원장, 서울특별시정신재활시설협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정신재활시설협회가 공동주관한 토론회를 통해 정신질환자 사례관리 및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김혜련 위원장은 정신질환을 무서운 질병으로만 인식되기 보다는 지역기반 사례관리를 통해 인식이 개선돼야한다고 밝히면서 “정신건강복지정책이 인권관점에서 수립돼야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정신건강복지정책이 의료와 복지라는 두  개의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논의돼야하며 이 과정에서 당사자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시의회가 정책을 이끌어 정신장애인과 정신질환자 당사자들과 함께 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발제자로 나선 김문근(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변화하는 복지환경 속에 정신재활시설의 역할변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 교수는 “정신재활시설은 증상완화와 재활을 넘어서 차별화된 사례관리기능을 정립하고 지역 정신질환자 및 정신장애인의 회복, 재활, 자립생활 지원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토론 중 정신장애인 A씨는 언론에 보도되는 정신질환자에 의한 사건, 사고 뉴스가 편견을 만들어내고 있다면서 “지역에서 정신질환자가 자립해 살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낮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A씨는 “정신재활시설이 당사자 개인의 재활을 넘어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목소리를 함께 내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