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신축 개관 1주년 기념 전시… 6월 27일~12월 29일까지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세계적인 현대 미술 거장 바바라 크루거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 ‘BARBARA KRUGER: FOREVER’에서 작가 생애 최초의 한글 작품 2점을 공개한다.

전시는 6월 27일부터 12월 29일까지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진행된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관장 전승창)은 용산 신축 개관 1주년을 기념해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전시에서는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선보인 바바라 크루거의 주요 작품들이 총망라되어 있다. 40여년간 다양한 작업 유형과 일관되고 독창적인 작업 양식을 견지해 온 작가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도록 총 4개의 전시실과 ‘아카이브룸’으로 구성했다.

무제(충분하면만족하라)Untitled‘(2019)(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
무제(충분하면만족하라)Untitled‘(2019)(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바바라 크루거의 한글 설치 작품인 '무제(충분하면만족하라)Untitled‘(2019)는 미술관 로비에 들어서면 바로 만날 수 있다. 더불어 전시장 내의 ’무제(제발웃어제발울어)Untitled‘(2019)는 한국 문화와 한국어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담아낸다. 첫 번째 전시장에서는 이번 전시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작업인 ’무제(영원히)Untitled(Forever)‘(2017)를 관람할 수 있다.

강렬한 시각 경험을 주는 거대한 텍스트로 방 하나를 도배한 이 작업은, 관람객에게 기존과 전혀 다른 작품 관람 방식을 제안한다. 이 작품은 건축과 공간에 대한 바바라 크루거의 오랜 관심을 집약하고 있다. 관람객은 작품의 텍스트 속을 거닐며 다양한 질문과 생각을 떠올리는 능동적인 태도를 갖게된다.

전시 제목과 동일한 작업은 작가가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을 위해 특별히 재디자인한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의 소장품이자 이번 전시의 대표작이다. ‘무제(진실의 최신 버전)Untitled(The latest version of the truth)’(2018)는 가공되는 진실 또는 상황에 의해 달라지는 진실의 속성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하는 최근 작품이라 주목할만하다.

바바라 크루거(Barbara Kruger, 1945-)는 현대 미술에서 영향력있는 작가로 꼽힌다. 40여년 동안 차용한 이미지 위에 텍스트를 병치한 고유한 시각 언어로 세상과 소통하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당대의 주요 이슈에 대해 대담하고 적극적으로 발언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로스 엔젤레스와 뉴욕에서 거주 및 활동하고 있다.

작가의 최근 작품과 더불어 작가의 대표적인 작업들의 ‘원형’이 되는 초기 페이스트업(paste-up) 작품 총 16점이 출품된다. 일반적 지식 생산과 시각적 규칙에 대한 작가의 시선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무제(당신의 시선이 내 뺨을 때린다) Untitled(Your gaze hits the side of my face)’(1981)와 ‘무제(당신의 몸은 전쟁터다) Untitled(Your body is a battleground)’(1989)가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