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인상 근거 공감 못해”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최근 관리비, 물류비 상승 등의 이유로 SPC삼립은 마트, 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빵 가격을 평균 6.9% 인상했다. 가격이 오른 빵류는 678개 중 123개나 된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삼립 빵 (사진= 김아름내)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삼립 빵 (사진= 김아름내)

SPC삼립이 취급하는 양산빵은 소비자 연령에 따라 연예인 빵, 캐릭터 빵을 비롯 스티커는 덤으로 얻을 수 있는 추억의 먹을거리로, 식사 대용이나 간식 거리로 소비돼왔다.

소협 물가감시센터는 “시장점유율 1위인 SPC삼립이 빵 가격을 인상하면서 소비자들이 1천원으로 사먹을 수 있는 국민 빵은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SPC삼립은 제품 가격 인상 요인으로 관리비와 물류비를 포함한 판매관리비 이유를 들었다. 그러나 소협 물가감시센터는 “(SPC삼립이) 가격 인상 근거로 든 관리비, 물류비 등이 포함된 판매관리비 비율은 2014년 대비 2018년 1.1%p 증가했으나 동기간 매출원가율은 79.0%에서 75.9%로 3.1%p 감소했다”며 “영업이익률은 2.1%에서 4.1%로 약 2배 증가했다”고 전했다. 영업이익이 증가했음에도 불구 판매관리비를 인상 근거로 든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소협 물가감시센터는 “기업들은 개별 원재료 가격 추이를 알지 못하는 소비자 약점을 이용해 쉽게 제품가격을 인상하고 있다”면서 “소비자 부담 전가로 이윤 확대를 꾀한 기업들의 자성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