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그룹 CEO전문가 간담회’개최, 삼성생명·한화생명 등 7개 기업 참가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금융위원회가 중복자본 차감, 전이위험 산정방법에 관한 기준을 구체화해 보다 체계적인 그룹별 자본 비율 산정·관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마포혁신타운 착공식'에서 모두발언하는 모습. 기사와 관계없음 (사진= 뉴시스 제공)
지난 10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마포혁신타운 착공식'에서 모두발언하는 모습. 기사와 관계없음 (사진= 뉴시스 제공)

올해 하반기부터는 매년 2~3개 금융그룹을 대상으로 위험관리체계(30%), 자보적정성(20%), 위험집중·내부거래(20%), 소유구조·이해상충(30%) 등 4가지 항목을 평가한다. 결과는 금융그룹 건전성 감독과 상시적 그룹리스크 관리로 활용된다.

평가결과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컨설팅, 개선권고가 되며, 4등급 이하인 금융그룹은 경영개선계획제출을 권고한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11일 오후 ‘금융그룹 CEO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지난 1년간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금융그룹감독제도’의 추진상황 점검에 나섰다. 이날 삼성생명, 한화생명, 미래에셋대우, 교보생명, 현대캐피탈, DB손보, 롯데카드 대표이사 및 교수, 변호사, 연구원 등 민간 전문가가 참여했다.

이 제도는 여수신·금융투자·보험 중 2개 이상 업종의 금융사를 운영하는 자산 5조원 이상의 금융그룹을 관리·감독하는 것으로 간담회에 참여한 7개 기업은 작년 7월부터 시범운영하고 있다.

금융위는 제도의 시범운영 성과를 점검하고 △금융그룹 감독대상 지정 △자본적정성 기준 구체화 방안 △위험관리실태 평가방안 등 향후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올 하반기 정무위 공청회를 열고 ‘금융그룹감독제도’를 국회 입법논의를 적극 지원하는 한편, 감독대상 금융그룹을 재지정하고 금융그룹 자본적정성 등 세부기준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금융그룹별 자본적정성 비율을 산정하기로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법 제정을 위한 모든 노력을 지속해 나가되 모범규준을 통해서도 금융그룹감독을 계속 시행하고 원활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감독대상은 모범규준 시범운영 기간 중인 점을 감안해 현행 7개 그룹으로 유지할 것”이라며 “금융그룹감독의 핵심인 자본적정성 기준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