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평균 24만원, "기분전환 위해"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지친 일상에 기분전환을 주기 위해 낭비하는 일명 ‘탕진소비’를 즐기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 직장인 10명 중 7명(70.2%)은 ‘탕진잼’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공=사람인)
(제공=사람인)

사람인(대표 김용환)은 직장인 1,387명을 대상으로 ‘기분전환을 위한 탕진잼’을 주제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여성은 79.8%로 남성(60.5%)보다 약 20%p 정도 더 많았다.

연령별 차이도 컸다.
20대는 80.6%가 탕진잼을 즐긴다고 답했지만, 30대(69.4%), 40대(62.3%), 50대 이상(39.8%) 순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탕진잼을 즐기는 비율은 줄었다.

한 달 평균 탕진 비용은 평균 24만원이다. ‘25~30만원 미만’(18.9%), ‘10~15만원 미만’(18.5%), ‘5~10만원 미만’(16.3%), ‘30만원 이상’(15.4%), ‘15~20만원 미만’(15.3%)이었다.

주로 탕진 소비하는 항목은 ‘옷, 신발, 화장품 등 쇼핑’(66%,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계속해서  ‘배달 음식 등 외식’(43.7%), ‘공연, 영화 등 문화 생활’(30.6%), ‘음주’(29.1%), ‘네일샵, 마사지샵 등 자기관리’(14.3%), ‘게임 아이템 구입’(8.2%), ‘키덜트 용품 구매(피규어, 레고 등)’(8.1%), ‘보석, 명품, 카메라 등 고가의 물건’(7.2%) 등이다.

탕진소비를 하는 방식으로는 ‘순간 꽂히는 것에 소비한다’(31.6%)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평소에 사고 싶었던 것에 소비’(23.5%), ‘경제적인 부담이 적은 소소한 소비’(21.3%), ‘아무리 탕진소비라도 필요한지 판단하여 소비’(11.7%), ‘통장잔고를 생각하지 않는 소비’(10.9%) 등으로 다양했다.

탕진소비는 실제로 기분전환에 도움이 될까.
탕진잼 효과에 대한 질문에 ‘실제 기분이 한결 나아진다’는 응답은 42.3%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잠시 기분이 좋아지나 다시 그대로 돌아온다’(40.3%)는 의견이 바로 뒤를 이었고, ‘카드값 등으로 또 다른 스트레스가 생긴다’(16.4%) 등 일시적인 효과에 그치거나 또 다른 스트레스를 준다는 답변도 적지 않았다.

한편, 전체 응답자(1,387명)에게 ‘탕진소비’에 대한 의견을 묻자 72.2%가 ‘기분전환을 위한 투자’라고 답해, ‘결과가 어찌되는 낭비다’(27.8%)보다 2.6배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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