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한화그룹이 글로벌 전진기지인 베트남 강가와 바다에 떠다니는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양광으로 작동하는 친환경 선박을 제작, 기증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환경문제 해결 앞장…태양광 보트 기증(사진=한화그룹 제공)
베트남 환경문제 해결 앞장…태양광 보트 기증(사진=한화그룹 제공)

한화그룹은 세계환경의 날인 5일 오전, 베트남 남부 빈롱시에서 부유 쓰레기 수거용 선박 두 대를 제작해 현지 지역기관에 전달하는 기증식을 열었다. 한화커뮤니케이션위원회 최선목 사장, 한화생명 백종국 베트남법인장, 한화테크윈 천두환 베트남법인장, 베트남 천연자원환경부 응웬 티 티엔 푸엉(Ngyuen Thi Thien Phuong) 과학기술국장, 베트남 빈롱성 짠 호앙 뚜우(Tran Hoang Tuu) 부인민위원장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한화가 기증한 보트는 한화큐셀의 고성능 태양광 모듈 큐피크(Q.PEAK)를 장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컨베이어 장치를 달아 부유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전장 6.45m, 폭 2.3m, 높이 2.6m의 크기로 매일 6~7시간씩 메콩강을 오가며 부유 쓰레기들을 수거한다. 한 대당 하루 280kg, 보트 두 대가 연간 200~220t의 부유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다.

기존 수상 부유 쓰레기 수거 선박들은 디젤을 동력으로 해 선박 잔유가 다시 강으로 흘러 드는 등 환경오염 문제가 제기됐다. 한화가 기증한 태양광 보트는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로만 구성되어 추가 연료가 전혀 필요가 없는 친환경 보트다.

최선목 사장은 "한화는 세계 1위의 태양광 사업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UN지속가능발전 목표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며 "한국뿐 아니라 한화그룹의 글로벌 전진기지인 베트남에서도 친환경 기술을 활용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캠페인을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응웬 티 티엔 푸엉 과학기술국장은 "한국과 베트남이 힘을 합쳐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해결 노력을 함께 해 나갈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진행돼 베트남 전역으로 확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한화그룹은 수상쓰레기 문제와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베트남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