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제23회 바다의 날을 맞아 다양한 해산물을 이용한 레시피를 소개한다.

오징어콩나물찜(사진=이금기 제공)
오징어콩나물찜(사진=이금기 제공)

오징어 콩나물찜

다른 어패류에 비해 타우린 함량이 높고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특히 쫄깃한 식감으로 인해 인기가 많으며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좋아하는 식재료라고 할 수 있다.

재료: 오징어 1마리, 바지락 100g, 콩나물 100g, 쪽파 한 줌, 홍고추 1개
양념 재료 :  이금기 중화 두반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간장 1큰술, 설탕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 약간, 물 5큰술

①바지락은 해감시키고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는다.
②오징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③쪽파는 4cm 길이로 자르고 홍고추는 슬라이스한다.
④작은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다.
⑤달궈진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바지락과 양념장을 넣어 볶는다.
⑥살짝 볶은 뒤 오징어를 넣고 함께 볶아준다.
⑦쪽파, 콩나물을 넣고 중불에서 3분간 더 볶는다.

매움꽃게볶음(사진=이금기 제공)
매운꽃게볶음(사진=이금기 제공)

매운 꽃게 볶음

꽃게는 탕과 간장 게장으로 즐겨 먹으며 게 중에서도 국내에서 가장 사랑받는 종류의 게라고 할 수 있다. 꽃게 껍질의 키틴 성분은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6월 암꽃게는 산란 전 살이 많이 올라 최고로 치며 6월 21일부터 8월까지 금어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시 그 전에 즐겨두는 것이 좋다.

재료: 꽃게 2마리, 양파 1/2개, 마늘 2쪽, 청양고추 1개, 대파 흰 부분 10cm, 청주 1큰술, 녹말가루 5큰술,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1컵(200ml 튀김용)
양념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물 4큰술, 올리고당 1큰술, 후춧가루 1/4작은술, 식용유 1큰술

①꽃게를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청주를 뿌려 비린내를 제거한다.
②양파, 마늘, 청양고추, 대파를 썰어 준비한다.
③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이금기 중화 두반장, 물, 올리고당,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꽃게를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뒤 녹말가루를 꽃게에 묻혀준다.
(위생팩에 녹말가루와 꽃게를 담아 흔들어 주면 쉽게 묻혀 줄 수 있다.)
⑤깊은 팬에 식용유 1컵(200ml)을 붓고 180도로 올린 뒤 꽃게를 4분 정도 튀겨낸다.
⑥팬을 달궈준 뒤 식용유 1큰술을 넣고 중약불에서 마늘을 넣고 볶다가 중간불로 양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볶아준다.
⑦양념을 넣고 1분 정도 볶다가 꽃게와 대파를 넣고 30초간 볶은 뒤 참기를을 둘러준다.

굴뭇국(사진=이금기 제공)
굴뭇국(사진=이금기 제공)

굴 뭇국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9월~12월이 제철로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2 큰술, 굴 200g, 두부 1/2모, 무 한토막, 물 550ml,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소금 약간, 후추 약간
①청고추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무는 약 2cm 크기 정사각형으로 얇게 썰어준다.
②두부는 한입 크기로 썰어 준다.
③깊은 냄비에 물을 붓고 굴소스를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④육수가 끓어 오르면 무를 넣고 끓여준다.
⑤무가 투명해지면 굴과 두부, 청고추, 홍고추를 넣는다.
⑥끓이면서 소금과 후추를 더해 간하여 완성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