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32억 절감효과

[우먼컨슈머=박문 기자] KEB하나은행은 디지털 혁신의 일환으로 '로봇프로세스 자동화(RPA)' 업무 범위를 확대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로써 전체 19개 업무에 RPA 체계가 구축됐다.

'RPA' 업무 범위 확대…연 32억 절감효과(사진=KEB하나은행 제공)
'RPA' 업무 범위 확대…연 32억 절감효과(사진=KEB하나은행 제공)

하나은행은 지난 3월 1차 RPA 구축 사업을 마친 뒤 업무량 경감과 자동화 파급 효과가 높은 업무를 추려 RPA를 확대 구축하는 2차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구체적으로 8000개 기업 신용등급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통합신용대출 금리 산출, 주요 파생거래 실시간 확인, 20개 글로벌 네트워크 대상 재무회계 정합성 점검, 여신 심사를 위한 자동차 원부 자동 발급 업무 등 19개 은행 업무, 22개 프로세스다.

하나은행은 34개의 협업로봇 '하나봇(HANABOT)'을 투입해 RPA 체계 구축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연간 8만 업무 시간에 대한 자동화가 이뤄지고 약 32억원의 비용이 절감될 것이라고 하나은행 측은 내다봤다.

권길주 하나은행 이노베이션 & ICT 부행장은 "사람과 로봇의 협업이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라며 "고객을 위한 하나은행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의 행보를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