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자신의 만족을 위한 소비를 하는 ‘밀레니얼 세대(1996~1981년생)’들은 자신이 소비하려는 제품이 환경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관심을 가진다. 기업의 가치가 자신의 신념과 부합할 때, 해당 브랜드와 제품을 구매하는 ‘가치 소비’를 한다.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뷰티업계는 환경 보호와 사회적 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 브랜드컨셉과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미세먼지 등 각종 유해환경의 기승으로 소비자는 환경보호에 더욱 관심을 갖고 있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함께하는 뷰티 브랜드는 어떤 게 있을까.

​한국형 클린 뷰티 브랜드 ‘스킨그래머’(왼쪽)와 친환경 종이 완충제 ‘지아미’(오른쪽)
​한국형 클린 뷰티 브랜드 ‘스킨그래머’(왼쪽)와 친환경 종이 완충제 ‘지아미’(오른쪽)

‘스킨그래머’는 제품 성분부터 포장, 부자재까지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한국형 클린뷰티 브랜드다. 포장과 부자재는 재활용이 쉬운 재료를 활용했다. 공식 누리집에서 제품 구매 시 비닐 테이프와 비닐 에어캡 대신 종이 테이프와 친환경 종이 완충제인 ‘지아미(geami)’를 사용해 배송한다.

스킨그래머의 모든 제품은 미국 세포라의 클린뷰티 기준인 ‘클린 앳 세포라’에 부합하는 검증된 유효 성분만으로 만들어졌다. 제품에 함유된 모든 원료는 물론, 완제품도 동물 실험을 진행하지 않아 소비자는 윤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다.

제품 가격과 기능만이 아니라 윤리적 생산방식 또한 소비자들이 주목하는 하나의 요소다. 많은 기업들이 공정무역을 통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닥터 브로너스 ‘ALL-ONE!’
닥터 브로너스 ‘ALL-ONE!’

유기농 스킨&바디케어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는 2005년부터 원료를 재배하는 가나, 팔레스타인, 스리랑카 등 원료 산지에 공정무역 자매농장을 설립하고, 근로자들에게는 시중 거래가에 공정무역 프리미엄 10%, 유기농 재배 프리미엄 10%, 지역사회 발전기금 10%를 더한 금액을 지불하고 있다. 퇴비 생산과 응용, 피복 작물 재배 등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고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재생 유기농법을 실천하고 있다.

프리메라 ‘러브 디 어스’ 캠페인
프리메라 ‘러브 디 어스’ 캠페인

소비자들에게 환경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알리면서 소비를 통해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브랜드도 있다. 

프리메라는 2012년부터 8년째 지구 생명의 원천인 생태습지를 보호하고,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사회공헌 캠페인 ‘러브 디 어스’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캠페인 일환으로 ‘2019 러브 디 어스 리미티드 에디션 3종’을 선보였다. 한정판 판매 수익금 일부는 ‘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의 습지 보호 활동을 위해 기부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