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여성친화도시 9개곳을 추가로 지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지정된 여성친화도시는 서울 마포·서대문구, 부산 연제구, 대구 수성구, 경기 의정부·광명시, 강원 영월군, 충북 제천시, 경북 포항시 9개 지역이다.
 
이에 따라 여성친화도시는 2009년 전북 익산, 전남 여수시를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지정된 30개소를 합해 전국적으로 39개 지역으로 늘어나게 됐다. 
 
'여성친화도시'란 지역 정책 수립과 발전 과정에 여성의 참여를 확대하고 그 혜택이 남녀 모든 주민에게 고루 돌아가도록 해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정일로부터 5년간 유효하다. 
 
여가부는 내년 초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와 여성친화도시 조성 협약식을 갖고, 사업에 관한 정책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여성친화도시 지자체 공무원에 대한 전문 교육 과정을 운영해 추진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여가부는 여성친화도시의 지속적인 발전과 확산을 위해 여성친화도시를 대상으로 공모해 우수 사업을 발굴했다. 
 
올해 우수사업 공모에는 23개 지자체에서 32개 사업을 신청했다. 이 중 인천 부평구의 '성평등한 마을 만들기', 전북 익산시의 '여성친화 시범구역 조성', 경북 영주시의 '지역특화 섬유산업 여성기능인력 양성사업', 경남 창원시의 '우리동네 한바퀴 지킴이단 안전망 구축운영 사업' 등 4개가 선정됐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