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60세 이상 고령소비자들의 소비자 상담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17년 67,330건이던 고령소비자 상담 건수는 218년 77,588건으로 15.2%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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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주로 침대, 주식·투자자문, 인터넷·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상담했다.

한국소비자원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따르면 고령소비자들은 침대 침대(5,780건), 이동전화서비스(2,919건), 상조서비스(2,380건), 주식·투자자문(1,970건), 스마트폰·휴대폰(1,947건) 순으로 상담했다. 연간 100건 이상 접수된 품목 중 고령소비자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침대(2072.9%), 주식·투자자문(378.2%), 인터넷·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91.4%)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라돈 검출 침대에 대한 수거, 교환 지연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2018년 고령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 및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 (한국소비자원 제공)

지역별로 경기도가 18,915건으로 고령소비자 상담이 많았으며 서울(17,905건), 부산(6,990건)순이다. 60세 이상 고령자 천 명 당 상담건수는 서울(8.6건), 경기도(8.1건), 부산(8.0건)이다.

고령소비자 상담 비중은 남성이 57.8%(44,811건)로 여성 42.2%(32,777건)보다 높았다. 다른 연령대 상담은 여성 비중이 높은 편이다.

전자상거래,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 같은 특수판매와 관련해 접수된 19,310건 중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은 5,270건으로 가장 많았다. 전자상거래 관련 고령소비자 상담 주식·투자자문(300건), 국외여행(292건), 의류·섬유(247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173건), 건강식품(149건) 순으로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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