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르게 진한 육수 완성...요리 마니아 필수 식재료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닭고기와 다양한 야채를 이용한 닭 육수 치킨스톡. 액상형과 고체형 등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금기의 농축치킨스톡은 농축된 액상형 제품으로 고체형 보다 용해가 빠르고 사용이 편리하다. 이금기에서 치킨 스톡을 활용한 풍부한 감칠맛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차돌박이파스타(사진=이금기 제공)
차돌박이파스타(사진=이금기 제공)

차돌박이파스타

치킨스톡을 사용할 경우 셰프들이 재료에서 이끌어내는 풍미와 감칠맛을 쉽게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재료: 스파게티 120g, 올리브유 3큰술, 마늘 7쪽, 페페론치노 5개, 차돌박이 250g, 샐러드 채소 150g,  파마산 치즈가루

양념 재료: 이금기 농축치킨스톡 1작은술, 설탕 1큰술, 맛술 1큰술, 양조간장 1과1/2큰술, 후춧가루 1/4 작은술, 다진마늘 1/2작은술

샐러드 드레싱: 설탕 2큰술, 레몬즙 2큰술, 삼발 칠리소스 3큰술(또는 스위트칠리 3큰술, 핫소스 1큰술), 포도씨유 4큰술

①마늘은 편으로 썰고 샐러드 채소는 한입 크기로 썬다.
②양념 재료를 섞고 볼에 차돌박이, 양념 1/2 분량을 넣고 섞어 10분간 둔다.
③다른 볼에 포도씨유를 제외한 드레싱 재료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 설탕이 녹으면 포도씨유를 넣고 섞는다.
④끓는 물(10컵)에 소금 1큰술, 스파게티 면을 넣고 살짝 덜 익을 때까지 삶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⑤물기를 뺀 주꾸미 머리는 2~3등분하고 다리는 5cm 길이로 썬다.
⑥달군 팬에 올리브유, 마늘, 페페론치노를 넣고 중간 불에서 1분, 차돌박이를 넣고 1분 볶는다.
⑦나머지 양념을 넣고 센 불에서 양념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해물돼지볶음(사진=이금기 제공)
해물돼지볶음(사진=이금기 제공)

해물돼지볶음

치킨스톡은 재료를 재우거나 볶을때도 사용이 가능한 만능 소스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액상 제품은 물에 바로 용해되기 때문에 그 장점이 여기서 십분 발휘된다. 볶음, 재움 용도로 사용할 경우 풍부한 맛과 풍미를 살리는데 매우 유용하다.

재료: 양조간장 2큰술, 삼겹살 200g, 새우 4마리, 손질한 오징어 100g, 손질한 주꾸미 100g, 소라살 100g, 홍합 100g, 바지락 50g, 양파 100g, 양배추 60g, 당근 40g, 청고추 1/2개, 홍고추 1/2개, 대파 10cm, 참기름 1큰술, 식용유 5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마늘 1과1/2큰술 

양념 재료 : 이금기 농축치킨스톡 2/3 큰술, 맛술 2큰술, 액젓 1작은술, 설탕 2큰술, 고추장 2큰술, 다진 생강 1/2 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소스 재료 : 이금기 농축치킨스톡 약간, 마요네스 2큰술

①양배추, 당근, 양파는 가늘게 썰고 대파는 송송 썰어준다. 청고추와 홍고추를 어슷 썬다.
②삼겹살은 4cm 폭으로 썰고 바지락은 해감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③오징어 몸통은 1cm 두께의 링 모양으로, 다리는 5cm 길이로 썰고 주꾸미는 한 입 크기로 썬다.
④양념 재료와 소스 재료를 각각 볼에 넣어 섞는다.
⑤팬을 달궈 식용유,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중간불에서 1분, 고춧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2분 조리한 후 양조간장을 넣어 섞는다.
⑥삼겹살, 양파, 당근을 넣고 중간불에서 2분 조리하고 소라살, 새우, 홍합, 바지락을 넣는다.
⑦조개류의 입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오징어, 양배추, 청고추, 홍고추를 넣고 센불에서 3분간 볶은 후 참기름을 넣는다.
⑧볶아진 요리를 그릇에 담고 소스를 곁들인다.

차슈라멘(사진=이금기 제공)
차슈라멘(사진=이금기 제공)

차슈라멘

가정에서 오랜시간 돼지 뼈를 삶아내어 육수 우려 내기도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럴때 치킨스톡을 활용해 육수를 만들면 너무 무겁지 않고 풍부한 육향을 낼 수 있으며, 간단한 조리법으로 집에서도 일본식 라멘을 즐길 수 있다.

재료: 이금기 농축치킨스톡 1큰술, 물 1L, 미소된장 1큰술, 생면 300g, 숙주 75g, 달걀 2개, 대파 60g, 삼겹살 200g

차슈 양념 재료 : 대파 20cm, 마늘 1쪽, 생강 1/2쪽, 통후추 5알, 설탕 1과1/2 큰술, 물 3 큰술, 맛술 3 큰술, 간장 2 큰술

①대파는 송송 썰고 삼겹살은 키친타월로 감싸 핏물을 제거한다.
②달군 펜에 삼겹살을 올린 후 센불에서 3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③냄비에 삼겹살과 차슈 양념을 넣고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양념을 끼얹으며 15분간 끓인다. 이후 식힌 후 4cm 크기로 썰어준다.
④냄비에 달걀을 잠길 만큼의 물을 담은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5분간 삶고 찬물에서 식혀 껍질을 벗긴다.
⑤냄비에 치킨스톡, 물, 미소된장을 넣은 후 미소된장이 완전히 풀릴 때 까지 저어준다.
⑥국물이 끓어 오르면 생면을 넣어 익을 때까지 삶고 숙주를 넣고 1분간 더 끓인다.
⑦그릇에 담은 후 대파와 달걀, 삼겹살을 라멘위에 고명으로 올려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